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인터뷰 … 정환열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상임이사
상태바
인터뷰 … 정환열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상임이사
  • 김홍영 기자
  • 승인 2020.06.22 11:38
  • 호수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성 운영 체계 중요, ‘청양형 푸드플랜’ 추진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이 7월 출범을 앞두고 있다.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지원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중간 지원 조직 설립의 필요에 따라 지역활성화재단 설립을 추진했다. 정환열 상임이사를 만나 푸드플랜의 방향성과 향후 과제에 대해 들었다. 정 상임이사는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경영기획실장 등과 나주시, 완주군 등 푸드플랜 선도 지자체에서 활동했다. 

군 푸드플랜 정책의 출발점은? 
청양군이 농촌형 푸드플랜 지자체로 선정된 것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인구 3만 2000여 명으로 자체 소비시장이 작고, 주변에 큰 시군도 없다. 대도시 소비시장이 있는 도농복합도시에 비해 청양군의 시장 환경이 불리하다. 푸드플랜 정책의 출발점도 이러한 시장 환경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서 시작되야 한다. 이것이 실현화된다면 모범적인 또 하나의 푸드플랜 성공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푸드플랜 정책 추진 방향성은?
소비 시장 개척, 기획생산 체계, 운영 등 세가지 큰 틀에서 살펴봐야 한다. 청양의 소비시장은 주변과의 관계시장에서 불리하며 자체 공공급식인 학교급식 시장 또한 적다. 군은 이러한 시장 환경에 대비해 대전 직매장 운영 등을 준비했다. 지자체가 주체적으로 땅을 매입해서 매장을 직접 운영하는 것은 청양이 처음이다. 
지역 내 공공급식 확대를 앞두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먹거리종합타운도 조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타 지역으로의 소비 시장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도 다른 지자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사례다. 군민에게는 건강한 먹을거리 보장을 높이고, 외부로 시장을 확대해나간다는 전략이다. 

푸드플랜 정책 추진 시 어려운 점은?
수요 판단을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초기에는 학교급식 등을 제외하고 수요량을 예측할 수 없다. 푸드플랜이 고령·여성·소농의 소득 보장에서 출발했듯이 그들이 안정적으로 기획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야 농가의 소득도 보장되고, 소비자는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다. 기획 생산 체계를 어떻게 구체화시킬 것인가가 관건이다. 

기획 생산 체계 구축 구체화 방안은?
농가가 소량 다품목으로 농사를 짓는 것은 하루 이틀에 되는 것이 아니다. 농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농사방법, 수집방법 등 그동안 힘이 미치지 못했던 부분까지 찾아내서 농가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한다. 공공성과 전문성, 투명성이 갖춰질 때 가능하다. 기획 생산은 영리 목적이 아닌 공공성의 입장에서 접근해야 한다. 또 농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시설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 공공조직이 필요한 이유다. 
남은 농산물 처리 문제도 있다. 직매장에 농산물을 활용한 식당을 운영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공급물량과 수량 확대는 소비시장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것이 타 지자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대전 직매장이 정식 개장되면 참여농가와 품목 확대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본다. 

지역활성화재단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
푸드플랜이 성공하려면 공공형 운영 조직이 필요하다. 초기에는 재단법인 형태로 출범하는 것이 수월하다. 특히 청양군의 농촌형 푸드플랜은 더욱 그렇다. 군은 처음부터 통합적 대응을 위해 재단법인 조직을 준비해왔다. 운영 비용·인력 관리 부담과 주민들의 요구·의견 반영 등 한계점도 있지만 공공형 조직의 필요성에 뜻이 모아지면 재단 형태의 조직이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 여러 조직에서 각각 행해졌던 일들이 하나로 통합되면 공동부문이 많아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진다. 특히 직매장이 확대될 경우는 더욱 그렇다.
앞으로는 푸드플랜 운영 주체자인 지역활성화재단의 역할이 점점 커질 것이다. 조직원들의 사명감과 애정어린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이를 기반으로 청양형 푸드플랜을 완성해 나아갈 수 있다고 여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