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작물 생육 환경 높이고 경영비 절감 하세요
상태바
작물 생육 환경 높이고 경영비 절감 하세요
  • 이동연 기자
  • 승인 2024.03.25 10:44
  • 호수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센터, 무료 토양검정·비료 사용법 처방 서비스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가 농업인들에게 무료로 토양검정과 함께 비료 사용법을 처방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내 땅의 영양 상태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불균형 상태를 사례별, 작물별로 처방하고 작물의 적정 비료 사용량까지 무료로 처방해 주는 서비스이다.

기술센터는 작물 재배 시작 전 건강한 토양 환경 조성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토양검정을 적극 권유하고 있다.
특히 기술센터는 ‘군수 품질 인증제’ 안착을 돕기 위해 토양검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검사 항목은 9종으로 작물 생육에 영향을 주는 토양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규산(벼 재배 시), 석회 요소량 등이다.

토양검정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받고자 하는 필지(논, 밭, 시설, 과수 등)의 토양 5개 지점을 선정해 겉흙을 걷어내고 논밭 15cm, 과수 30cm 깊이의 속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은 후 500g 정도의 흙을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결과는 약 2주 안에 받아볼 수 있으며 기술센터가 제공하는 비료 사용 처방서대로 적정량의 비료를 주게 되면 토양 내 염류집적 피해를 막아 작물 생육이 좋아질 뿐 아니라 비료 사용량을 줄여 경영비 절감에도 보탬이 될 수 있다.

류원균 기술보급과장은 “작물별로 건강한 토양 환경을 조성해야 생육이 좋아진다”며 “고품질 농산물 생산과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무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