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로 청정지역 보호
상태바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로 청정지역 보호
  • 청양신문 기자
  • 승인 2023.12.11 10:36
  • 호수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산림병해충 청정지역 확대 연구모임’ 최종보고회

충남도의회 ‘충남 산림병해충 청정지역 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김민수)’은 지난 1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회원들은 충남도 산림병해충 청정지역 확대를 위해 과학적 예찰과 방제방안을 꾸준히 연구해 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연구모임에는 대표인 김민수 의원을 비롯해 도의원, 교수, 전문가로 이뤄진 회원들과 산림병해충 시·군 담당공무원 등 총 32명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최종보고 결과 청취 후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먼저 최종보고회 발표에서 공주대학교 어수형 교수는 “산림의 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림병해충 방제 연구가 필요하다”며 “현재 충남도의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은 전국의 0.02%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연도별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어 방제 연구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시·군별 우선순위 방제 △지자체 주도의 협력 방제 △피해 고사목 활용 등 충남도에 필요한 방제전략을 제시했다.

신영호 의원은 “산림병해충 관련 국내 연구가 활발히 진행돼 다행이지만, 충남도의 재선충 발생 빈도가 늘고 있어 염려스럽다”며 “인접 시·군, 시·도 간 합동 방제 대책 구축과 예찰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영일 보령시 산림보호팀장은 “산림병해충 방제를 위한 모두베기 이후에는 별도의 조림 사업비가 없어 조림을 위한 자부담이 수반돼 현장 어려움이 있다”며 “조림 사업비가 지원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서도원 충남도 산림자원과장은 “모두베기 부작용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부작용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보겠다”며 “또 충남도에 필요한 효율적인 방제전략 제시에 감사하다.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김민수 의원은 “산림병해충 방제작업을 한 시군에 조림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와 충남도만의 차별화된 산림병해충 방제 계획이 필요하다”며 “충남도가 재선충 방제 지도 교육과 홍보, 소나무재선충 예방 주사 독성·내성 문제 해결에 더욱 관심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충남도의회 자료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