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청양형 교육돌봄 협력 통합지원센터 구축 필요
상태바
청양형 교육돌봄 협력 통합지원센터 구축 필요
  • 이동연 기자
  • 승인 2022.11.30 15:07
  • 호수 14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돌봄 사업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

청양형 교육·돌봄 지원사업 개선 과제로 유관기관이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돌봄통합지원센터(가칭) 구축 필요성이 대두됐다.
지난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청양군 교육·돌봄 지원 사업의 현황 진단 및 개선과제 도출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서다.
이날 용역사인 국립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청양군 교육·돌봄 지원사업 현황, 학부모 요구, 관계자 인식 분석 및 개선 과제에 대해 발표, 현재 추진 중인 청양군 연계사업과 다양한 사례를 제시했다. 

먼저 현황분석을 통해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이어지는 연속성 있는 지원사업 추진 △교육환경 개선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 강화 △마을 단위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돌봄 사업 실행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성과관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초등학교 전체 중·고등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요구 설문 분석 부문에서는 청양군 교육·돌봄 사업 인지도(80.5%)는 높으나 사업 정보(유익·다양·활용·접근성) 만족도(3.25점)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청양교육지원청 협조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가 요구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만족도와 필요도가 모두 높은 장학금 지원과 재능개발 지원 2가지 사업은 지속 추진, 만족도가 낮지만 필요도가 높은 사업에 대해서는 신설·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특히 학부모 요구를 반영한 문화·예술·체육 관련 지원이 필요하며 관련 기관·시설 확충의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초등학생 대상으로 지원되는 돌봄교실을 중고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으로 확대함과 동시에 지역 특성을 반영한 농업인 자녀 돌봄서비스 집중 지원 등이 요구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사업 관계자인식 분석 부문에서는 △전반적인 사업 재구조화 및 예산 사용 기준 개선 △보편적 지원 관점에서 사업 검토 △기초학력 수준 향상 지원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컨트롤타워 등의 필요성을 꼽았다.
결과적으로 청양형 교육·돌봄 지원사업을 위해서는 공동체와 함께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며, 마을 단위 협의회를 구축해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고 봤다. 
또한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지원 조례가 필요하며 데이터를 누적·관리할 수 있는 성과관리 체계 시스템 도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밖에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 아동청소년 재능개발 지원, 지역청년과 함께하는 청소년 진로탐색 지원, 초등 문해력 진단 검사, 권역별 청소년 문화창작 공간 조성, 1인 1기 문화·예술·체육 특화 프로그램 지원, 학부모교육 및 상담 지원, 초등돌봄교실 운영 지원, 마을과 함께하는 집 근처 돌봄 지원확대, 교육돌봄지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지도 및 플랫폼 구축 등의 과제가 언급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기타 토의를 통해 민간단체 예산·행정 집행절차 간소화 및 꾸준한 소통 필요, 특화된 마을교육과 교육청 교육과정 연계 방안 마련, 행정 일정 선 공유, 유관기관 정보 교류, 중복사업 정리를 통한 각 기관과의 시너지 효과 기대 등의 의견을 냈다. 

김돈곤 군수는 “군내 학생들을 위한 지원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했다”며 “먼저 학생 요구에 맞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비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앞으로 유관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의견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자리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