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관광 캐릭터 ‘청양이’ 이모티콘 파일 무료 배포
상태바
관광 캐릭터 ‘청양이’ 이모티콘 파일 무료 배포
  • 이동연 기자
  • 승인 2022.09.19 18:01
  • 호수 14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표 등록 완료…2차 저작물 사용 시 사전 승인 필수

군이 지난 15일부터 청양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관광 캐릭터 ‘청양이(靑羊/Blue Sheep)’ 여름버전 이모티콘 파일(gif)을 무료 배포한다.

청양이 이모티콘은 지난달 카카오톡 이벤트를 통해 무료 배포 2시간 만에 2만5000명이 내려받을 만큼 인기가 좋았다. 30일 사용기간 만료 후에도 이용자들에게 호응이 좋아 이모티콘 파일을 공개, 지속적인 활용과 홍보를 위해 누구나 일반 이모티콘처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군은 하반기에도 가을과 겨울을 주제로 한 이모티콘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관광 캐릭터 ‘청양이’의 상표권 등록도 마쳤다. 업무표장 및 화장품, 식기구 등 18종에 대해서다. 
상표권 등록에 따라 군은 제3자가 ‘청양이’를 상표로 무단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이를 침해받는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

그동안 리플릿 등 인쇄물에는 ‘청양이’ 이미지 원본 사용을 허용했지만 앞으로는 영상·기념품·상품 제작 등 2차 저작물 생산이나 판매하는 경우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
사전승인은 디자인 매뉴얼 준수, 문제 발생 시 전량 회수 및 판매 금지 처분에 대한 동의서를 군에 제출하면 내부 검토 후 ‘청양이’를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군내 5개 단체가 ‘청양이’ 기념품과 상품을 제작하고 있다.
군은 ‘청양이’를 활용해 지난 6월 유명 유튜버 ‘ARTBEAT’와 댄스 커버 콜라보 영상 제작·게시, 조회수 41만회를 올렸다. 

또 ‘청양이’의 주제곡 ‘충남의 알프스’ 뮤직비디오를 통해 랩과 노래 실력을 뽐냈으며, 각종 군 행사 등에 활용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2022년 제5회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 본선에 진출하는 등 전국적인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