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한우·한돈·양계 등 축산단체 서울집회 참가
상태바
한우·한돈·양계 등 축산단체 서울집회 참가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2.08.22 16:44
  • 호수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 축산물 면세 철회 사료가격 안정대책 촉구

전국 축산농가들이 정부의 수입 축산물 무관세 정책 철회와 사료가격 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지난 11일 서울역 인근에서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축산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원장 김삼주, 이하 비대위)가 주관,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란 계획에 따라 이뤄졌다.

집회에는 전국한우협회, 대한한돈협회, 한국낙농육우협회,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토종닭협회, 한국양봉협회, 한국경주마생산자단체 등 9개 축산단체에 7000여 명이 참여했고, 일부 국회의원들이 자리를 함께하고 축산농가를 지지했다.
청양에서는 한우협회(회장 노중호), 한돈협회(회장 강선조), 양계협회(회장 조제순) 등이 상경해 축산인 생존권 사수와 정부의 대책마련에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8일 민생 물가 안정을 위해 주요 축산물에 대한 할당관세 0% 적용과 물량을 증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소고기 10만 톤, 닭고기 8.25만 톤, 돼지고기 7만 톤, 분유류 1만 톤을 무관세로 적용해 지난달 20일부터 수입되고 있다.
정부의 이런 결정에 비대위는 △수입 축산물 무관세 즉각 철회 △사료가격 안정대책 수립 △국내 축산자급률 상향대책 마련 △지속가능한 축산지원책 △수입 무관세 축산물 유통정보 공개 △국방부 군급식 경쟁입찰 철회 등을 요구하며 “정부가 농업을 홀대하고 농민을 뒷전으로 한다”며 규탄했다.

특히 비대위는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수입 축산물에 무관세를 적용했지만 정부 의도와 달리 오히려 수입 축산물 가격은 오르고 국내 축산물 가격은 하락해 정부 정책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축산농가는 치솟는 사료가격으로 인해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출하하고 있어 축산 생존권 사수를 위해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김삼주 비대위원장(전국한우협회장)은 개회사에서 “수입 축산물 무관세 적용을 반대했지만 정부는 결국 시작했고, 수입 축산물 가격은 오히려 4%가량 상승해 소비자들에게는 혜택도 없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꼬집었다.
“정부의 수입 장려 정책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내 축산농가들이 지게 됐다. 축산업을 천대하면 이 나라의 미래는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수입 축산물 무관세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