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군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추진위원회서 논의
상태바
군 푸드플랜 민·관 거버넌스 추진위원회서 논의
  • 청양신문 기자
  • 승인 2019.12.23 14:27
  • 호수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대도약의 해 위한 의지 다져

 

청양군이 내년을 농업대도약의 해로 정하고 기획생산체계 구축, 기준가격보장제, 군수 품질인증제 등 기반을 착실히 다져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군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 추진위원회’에서 논의됐다. 이날 위원회는 올해 성과를 돌아보고 2020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농산물에 대한 군수 품질인증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함께하는 등 푸드플랜 대도약을 위한 의지도 다졌다.
특히 이날 군은 내년을 푸드플랜 대도약의 해로 정하고 5대 분야 10개 과제를 선정해 중점과제로 추진한다고 전했다. 
5대 분야는 △공공형 운영체계 △먹거리 시설기반 △연중기획생산체계 △소비시장 확대 △사회적경제 육성이다. 이를 △통합형 중간지원조직 구성 △청양군 먹거리 위원회 구성·운영 △청양군 먹거리 종합타운 구축 △기획생산(농가·품질·시기별) 조직화 △친환경농업 활성화 기반 구축 △청양농산물 기준가격 보장제 △청양 농산물 군수 품질인증제 △대도시·지역 내 로컬푸드 판로 확대 △공공(학교·복지) 급식 확대 △먹거리 사회적 경제 육성 등 10개 과제로 나눠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푸드플랜의 성공은 무엇보다 기획생산체계 구축이 중요하다. 어떻게 효율적으로 기획생산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인가 고민하고 영세소농들의 참여와 의지를 북돋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내년 상반기 중 먹거리 종합타운(대치면 탄정리) 안에 공공급식물류센터와 소규모 농민가공센터를 운영해 반가공 전처리센터, 안전성분석실을 구축하고 하반기에는 대전 유성구에 로컬푸드직매장을 개장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판로확보로 군내 중·소·영세농에게는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