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농민과 농협의 장래’
상태바
‘농민과 농협의 장래’
  • 청양신문
  • 승인 1998.11.13 00:00
  • 호수 2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합병, 소아를 버리고 미래지향적으로 추진되어야
안계홍(전 비봉농협 조합장)

경제활동이 치열하여감에 따라 경쟁력 제고가 요구되면서 그 대안으로 영세조직의 대형화를 추구하게 되고 농민조직인 농협이 합병운동을 전개한지도 어언간 7년여 세월이 흘렀다.
청양군내 10개 단위농협도 이 운동에 부응, 93년 정산농협을 중심으로 목면·청남·장평농협이 합병하였고 나머지 6개 농협은 청양·운곡·남양농협의 불응으로 합병을 이루지 못하고 청양을 제외한 5개 농협이 아직도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허덕이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93년 1월 1일자로 정부에서 금리 자율화를 선포하자 경상비의 70% 이상을 신용사업수익에 의존하던 농협은 역사이래 최대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고 따라서 합병운동은 필요불가결한 요건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경영책임자들은 아무런 대책도 없이 안이한 타성에 젖어 보다 발전적인 합병을 이루지 못하고 5년여의 세월만 흘렀다.
요즈음 정부의 구조조정정책의 일환으로 농협의 합병조치가 다시 대두되고, 군내 각 농협 당사자간에 논의가 분분하고 중앙회의 합병시안이 권고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명실상부하고 실효성 있는 합병작업이 논의되지 않을 뿐더러 보도에 의하면 형식적이고 명분만 내세우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즉 청양·운곡·대치농협의 합병이나 화성·비봉농협의 합병은 대형합병을 추구하는 현시점에서 걸맞지 않는 합병이며 해당농협 조합원 대다수가 이를 원치 않고 있다.
가장 이상적인 합병은 경제적 중심지인 청양읍의 청양농협을 주조합으로 하여 나머지 5개 농협을 흡수하는 형식이 최선이라고 할 것이며 다음으로는 청양농협이 불응할 경우 나머지 5개 농협이 합병하는 것이 차선책이 될 것이다.
전자의 합병이 성사되지 않는 원인는 경제활동의 중심지로서의 온갖 유리한 혜택을 향유하면서 각 농협의 사정은 도외시 하며 정부조직상 한 지역자치단체라는 공동의식과 균등한 경제발전을 무시, 협동조합 원칙중의 하나인 ‘협동조합간 협동의 원칙’을 준수하지 않는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후자의 합병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합병추진 당사자들의 농민과 농협을 위한 시대적 소명의식 부족과 지역주의나 개인적인 이기주의에 집착하여 농촌에 대한 희생적인 봉사정신이 결여된 때문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이런 와중에 농협의 존립 목적인 농민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은 사상누각이 되고 농민들만 알게 모르게 희생을 당하는 입장에 처해 있으며 따라서 농민들의 농협에 대한 신뢰감이 점점 실추될 것이다.
바라건대 진정 농민을 위한 농협의 경영자라면 자신의 욕구나 명예를 뒤로 미루고 아집과 편견을 버리고,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안목에서 대의명분에 입각, 지역사회의 대동단결을 위하여 과감한 합병추진을 시도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 조직의 경영자로서 소아를 버리고 대아를 위하여 정정당당히 행동하는 정도가 아닌가 한다.
청양농협의 경우 군내에서 제일 건실한 농협으로 발전한 바 그 원동력은 행정적, 경제적, 사회적 중심지에 위치하여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상의 세가지 중심지 조성은 청양농협 조합원들만이 이룩한 것이 아니고 적어도 6개지역 면민이 경제활동을 영위한 결과라고 보아지며 따라서 6개 면민이 청양농협의 발전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기여하였다는 논리가 성립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양농협은 합병을 거부해도 법적으로 하등의 구애됨이 없다하여 5개 농협이 쇠퇴하는 것을 강건너 불 처다보듯 한다면 이는 아전인수격이며 지역의 경제발전과 균등한 복지추구에 배치되며 이웃이야 죽든 말든 나만이 잘 살아보자는 독선적 사고방식으로만 일관하여서는 않된다고 생각된다.
평생을 농민을 위하여 미력이나마 전심 전력하였고 지난날 조합장직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합병운동을 추진하다가 성사를 못한 사람으로서 농민과 농협의 장래를 바라볼 때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 없어 합병관련 당사자들의 대오각성을 촉구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