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수필 한 첩이 마음의 보약
상태바
수필 한 첩이 마음의 보약
  • 이순금 기자
  • 승인 2019.05.07 14:29
  • 호수 12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승원씨, ‘문학관에서 만난 나의 수필’ 출간

장평면 중추리 출신 수필가인 윤승원 작가가 정겨운 이야기, 마음의 보약이라는 주제를 담은 신작 에세이 ‘문학관에서 만난 나의 수필’을 펴냈다.
대전수필문학회장을 지낸 윤 작가의 이번 에세이집은 대전문학관 기획전시 ‘중견 작가전 참여 기념문집’ 성격을 띠고 있다. 그 어느 수필집에서 볼 수 없는 칼라 사진과 삽화도 100여 장 곁들여져 시각적으로 술술 읽히는 흥미로운 수필집이란 평도 듣는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됐다. 제1부에서는 ‘생활 속 보석 찾기’라는 주제로, 어렵고 힘든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힘을 얻고 위로 받을 수 있는 진솔한 삶의 이야기가 담겼다.
2부에서는 대전문학관 중견작가전에 참여하여 화제를 모았던 저자의 대표작에 얽힌 사연과 관람객들의 반응이 담겼으며, 제3부에서는 ‘경찰서 유치장에서 만난 내 글의 독자’, ‘경찰 동료가 추천한 수필’ 등 내용과 성격에 따라 관련 자료와 이미지 사진이 곁들여져 흥미롭다.

제4부에서는 ‘나의 수필 쓰기에 대하여’란 제목으로 ‘문장의 4대 원칙’과 작가가 글을 쓰게 된 내력이 소개됐다.
윤 작가는 저자의 말에서 “생활이 편안하고 행복이 넘칠 때는 글이 안됐고, 절실한 것이 가슴에 와 닿지 않으면 글은 써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지혜가 되는 생활 속 이야기를 ‘보석 줍기’로 여긴다”면서 “작지만 따뜻한 것, 평범하지만 인간애가 배어나는 것이 글이 됐다”고 글을 쓰게 된 동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승원 작가는 경찰출신으로 퇴임 후에도 일간지와 각종 문예지에 일선 치안 현장의 생생한 체험을 바탕으로 한 칼럼과 수필을 발표, 경찰 후배들로부터 ‘영원한 경찰작가’라는 애칭을 듣고 있다.
1990년 ‘한국문학’지상백일장 장원 당선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수필을 쓰기 시작해 1991년 ‘KBS 방송수필’최우수작 당선, 2013년 ‘한국 문학시대’문학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