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복지시설 종사자 임금동결 ‘부당’
상태바
복지시설 종사자 임금동결 ‘부당’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7.02.20 17:58
  • 호수 11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단체장들 현실 무시한 결정 지적

군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임금동결에 대해 해당 단체 대표자들이 부당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특히 어린 자녀나 부양가족이 있는 실무자들의 경우 현재의 급여로는 생활에 어려움이 커 인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이 같은 요구는 지난 13일 청양군청 군수실에서 열린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실무책임자 간담회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는 청양군으로부터 직원 보수와 운영비를 지원받는 12개 사회복지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청양군과 청양군의회는 지난해 복지단체 종사자 수당지급에 일부 문제점이 있었다며 인건비 동결을 결정했다.
반면 복지단체들은 “복지사업은 일반 업무와 달리 성과를 뚜렷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활동영역 또한 넓다”면서 “이 같은 특수성을 군이 운영비를 편성하는 데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이들은 “지난해 인건비 및 수당지급액을 결정한 것도 군과 의회”라면서 “수당지급에 문제가 있었다면 그 부분만 시정하면 되는 것인데 인건비 전체를 동결하는 것은 월권행위”라는 입장이다.

이응복 사회복지협의회장은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긍지를 갖고 업무에 최선을 다하려면 우선 가정의 화목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처우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강미희 노인종합복지관장은 “전체 운영예산이 삭감돼 직원들의 급여를 동결할 수밖에 없었다. 관장 호봉을 낮춰가며 직원 복지를 챙기려 해도 한계가 있고, 최저임금을 받는 저경력 직원들은 살림살이 꾸리기도 벅차다”고 지적했다.

이중연 장애인재활근로센터장은 “장애인재활시설인 백세김은 투명한 운영을 위해 노력했는데 이번 사회복지 종사자 임금동결이 마치 우리 업체 때문이라는 말이 공공연히 돌고 있다”며 사실 확인을 요구했다. 그는 또 발언을 제지하는 군 관계자에 대해 “간담회 자리가 공무원이 갑질하는 자리”냐며 회의 진행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석화 군수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동결은 지자체 복지예산을 줄이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군의회가 결정한 것”이라며 군의회에 책임을 떠넘겼다.
이어 이 군수는 “실무자 처우개선 문제는 군청 실과 담당자와 논의를 통해 하반기 인센티브 지급과 2018년 임금인상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이며 여운을 남겼다.

이 군수는 또 “어느 기관 때문에 임금이 동결됐다는 것은 소문에 불과하다”며 “사회복지시설 전반을 주관하는 복지원이 신설되면 종사자들의 보수인상은 물론 신분보장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참석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라기보다는 군수의 치적사항을 강조하는 자리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군수 취임 7년 만에 처음 가진 간담회 시간 대부분을 군정홍보에 할애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