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자연과 함께 하는 선순환 하천 살리기 ④
상태바
자연과 함께 하는 선순환 하천 살리기 ④
  • 이진수 기자
  • 승인 2011.11.11 19:37
  • 호수 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 주도 하천사업 생태계 파괴 빈번

친환경 혹은 생태적 하천 살리기가 전국적으로 곳곳에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업들이 토목 위주로 추진되고 있으며, 토목사업은 크건 작건 기존의 자연요소를 파괴하고, ‘하천 살리기’라는 본래의 의도를 잃은 채 ‘하천 죽이기’가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하천 살리기 사업은 자연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번 호에서는 토목사업 위주의 하천사업에서 자연형하천 가꾸기로 변모한 국내의 사례 가운데 경남 김해시를 살펴본다. 김해시에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5급수를 1급수로 바꾼 대포천을 비롯해 해반천, 화포천, 대청천, 신어천 등지에서 새로운 형태의 하천사업이 추진됐다. 특히 대포천은 시민들이 필요에 의해 자율적이고 조직적으로 정화운동을 전개, ‘죽은 하천’에 생명을 불어넣은 사례로 크게 주목 받았다.

[글싣는 순서]
1-1. 스스로 치유하며 흐르는 자연하천
1-2. 청양군내 하천사업의 한계
2. 일본 하천사업의 변화
3. 일본 하천사업의 현재와 미래
3-2. 일본의 하천사업과 시민의 역할
4. 국내 하천사업의 사례 - 경남 김해시
5. 국내 하천사업의 사례 - 경남 진주시
6. 자연이 살아야 인간도 산다

주민들이 이루어낸 하천혁명 개발사업 여파 도로아미타불 
대포천은 김해시 상동면 묵방리 도적고개(해발 364.1미터)에서 발원,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연장 8.9킬로미터의 지방2급 하천이다. 낙동강 물금취수장 상류 500미터 지점에 있으며, 인근에 2개의 고속도로가 지나고 중소기업, 축산농가 등이 산재해 있다.
1992년 경남도는 대도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대포천 유역을 청정지역으로 고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려 시도했다.

이때 주민들은 재산상 불이익과 경제활동 위축 등을 우려해 ‘상동면 번영회’를 중심으로 ‘상수원 보호구역지정 반대 투쟁위원회’결성, 반대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 수질개선운동을 시작했다.

이 기획기사는 충남도의 지역언론육성 지원금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당시 대포천은 1970년대부터 급격히 늘어난 축산농가·공장 때문에 하천오염이 심각했으며, 수질 또한 4~5급에 처한 상황이었다. 상동면 주민들은 자발적으로 1997년 4월 1일 ‘수질개선대책위원회’를 창립, 하천 살리기를 범면민운동으로 전개, 1급수 수질로 개선했다. 상동면민들은 세제 안 쓰기 운동을 비롯해 월2회씩 정기적으로 정화활동을 벌였다.

주민들의 힘으로 생활하수와 공장폐수 등으로 죽어가던 5급수 수질을 1급수로 개선하는 기적을 일궈낸 상동면 사람들은 정부로부터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김해시가 자연과 환경을 연구하는 ‘자연과 사람들’에 김해지역 하천의 수생 생태계 조사를 의뢰한 결과는 관 주도의 개발사업이 가져온 폐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자연과 사람들’이 김해시에 제출한 ‘2008-2009 대포천 등 김해 하천 수생 생태계 조사 보고서’에는 대포천 상류의 경우 건천화, 중류는 국도 공사로 인해 하천 본연의 모습이 변하면서 수생 생태계가 급속도로 파괴되고 있다. 특히 어류의 산란장이기도 하고 주요 서식처인 상동면 용전마을 일대는 2009년 11월 18종, 168개체였던 어류가 2010년 2월 2종, 17개체로 급감했다. 조류 역시 수변정비와 준설, 하상 평탄화, 도로공사 등으로 인해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2006년 35종에서 2009년 18종으로 감소했다.

‘자연과 사람들’은 대포천 생태계가 파괴된 원인으로 대포천 주위에 최근 2~3년 사이 국도 신설과 하상 정비 등 각종 공사가 계속됐고, 상류지역에 음식점이 난립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 기획기사는 충남도의 지역언론육성 지원금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