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청양의 시급한 농업과제-유기축산과 순환농업 ⑦
상태바
청양의 시급한 농업과제-유기축산과 순환농업 ⑦
  • 박태신 기자
  • 승인 2009.11.16 09:53
  • 호수 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축산 순환농업을 청양군의 핵심농정으로 설정하자

기존 시장 뛰어넘는 새 유통체계 만들어야
지자체장 의지 필수…교육, 농민조직 중요

지난 호까지 6회에 걸쳐 유기축산과 순환농업의 필요성, 이를 실천하고 있는 지자체와 축산농가, 유통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특히 여러 지자체와 농업인 조직에서 유기축산과 순환농업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려는 노력을 집중적으로 다룬 것은 불모지나 다름없는 우리 청양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함이었다.
정리에 앞서 곡성군에 있는 자연농업 축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이어-필자의 짧은 식견으로 넓은 세상을 다 볼 수는 없었지만-타 지역에서 보고 배우고, 느낀 점을 정리하는 것으로 이번 기획을 마무리한다.

[글싣는 순서]
① 유기축산과 순환농업 필요성
② 친환경축산 사례 1
③ 친환경축산 사례 2
④ 순환농업 사례 1
⑤ 순환농업 사례 2
⑥ 안정적 소득구조 소개
⑦ 청양에서의 정책방향

곡성군, 자연순환형 축산 확대
전남 곡성군 옥과면에 자연농업을 실천하는 복합형 축사가 있다.
이곳에는 한우 4마리(번식우 2, 비육우 2)를 수용하는 작은 우사를 비롯해 돼지 100여 마리의 돈사, 1000여 마리의 육계사와 산란계사 등 4동의 축사가 있다. 여기에 토착미생물 창고와 관리사가 농장의 전부였다. 하지만, 이는 괴산의 자연농업학교에서 권장하는 부부농가가 감당할 수 있는 적정규모이다.
필자가 이곳을 방문했을 때 보통의 축사에서 나는 냄새는 거의 나지 않았다. 광주에서 귀농했다는 주인부부는 올 여름 축사를 완공했다. 비용은 곡성군의 지원과 자부담, 융자금 등으로 충당했다. 곡성군이 자연농법 활용을 통한 축산을 장려하기 위한 첫 번째 시범사업이었다. 벌써 국내는 물론 일본과 하와이, 말레이시아 등에서까지 견학을 오고 있다.
토착미생물을 중심으로 각종 영양자제를 직접 만들어 가축에게 먹이기 때문에 생산비는 관행축산의 절반 수준이다. 앞으로 홍성의 민병은 씨 경우처럼 사료작물 재배를 늘린다면 생산비를 더 낮출 수 있다. 항생제 등을 사용하지 않는데다 질병에 강하기 때문에 폐사율도 거의 없으며, 관행농에서 볼 수 있는 고비용 의약품은 찾아보기 어렵다. 또 축분처리 비용도 들지 않는다. 여기에 악취가 없는 것도 큰 장점이다. 농민 자신은 물론이고 이웃과의 마찰도 없다.

▲ 울진군 친환경엑스포공원내에 있는 표석. 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가축복지에 있다. 항생제나 성장촉진제, 유전자변형 곡물, 각종 의약품 등을 투입하지 않는다. 이곳의 가축들은, 동물을 학대하는 수준인 관행축산에 비해 널찍한 공간에서 뛰어놀며 성장한다. 땅을 파는 돼지의 입 모양이 길게 늘어나고, 피부색도 건강해 보인다. 공장식 축산 이전의 돼지 모습을 되찾은 것이다.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렇게 자연농업원리를 기반으로 가축의 복지를 먼저 생각하는 유기축산에 대한 관심도가 생산자와 소비자 양측에서 늘어나고 있다. 곡성군은 이러한 자연순환형 축산농가를 30호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이는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시장의 규모, 즉 유통을 고려한 정책결정이다.

선진지역, 친환경농업 전면추진
곡성보다 먼저 지역농업 전체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는 고성군이나, 유기한우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산청군, 국내 최고이자 최대 규모로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울진군 등에서 필자는 공통점을 쉽게 찾아낼 수 있었다.
첫째, 지자체 주도의 친환경 농업정책 전환과 전면적인 추진이다. 친환경농업이나 유기축산, 자연순환형 농업을 농정의 핵심에 놓았다는 점이다. 나아가 이를 추진하기 위해 지자체가 앞장서고 있으며, 특히 전면적인 정책추진을 통해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대대적인 농민교육과 주민조직을 추동했다. 고성군은 15억원을 들여 공무원과 농민들을 자연농업학교에 보내 수료케 했다. 울진군은 매년 수천명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업 교육을 시행한다. 또 친환경농업연구회, 생명환경농업연구회, 유기축산영농조합법인 등 농민조직을 조직하고 이들이 선도적인 위치에 서게 했다.
셋째, 정부정책을 적절히 활용했다. 울진과 산청 등지에서는 광역친환경농업단지가 형성되어 있다. 이는 총사업비 100억 중 90억원이 정부보조금인 정책사업이다. 신활력사업이나 축제지원금, 인증제도 등 각종 정부정책을 활용하는 한편 타 기관이나 농·축협과의 협력사업도 병행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넷째, 기존 유통시장을 뛰어넘어 스스로 유통구조를 만들고자 했다. 울진은 유통회사도 만들고, 일본과 합작으로 유기농김치공장도 설립했다. 산청군은 축협, 유통회사와 함께 백화점에 유기한우를 납품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고성군은 생명환경쌀을 관행쌀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전량 수매해 군내는 물론 인근 지역에까지 학교급식에 납품하고 있다.
다섯째, 지자체장의 각별한 의지를 꼽을 수 있다. 고성군수는 6일간의 괴산 자연농업학교를 몸소 이수했다. 농업직 공무원 상당수의 반대를 무릅쓰고 추진할 수 있었던 동력은 자신이 자연농업이론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사업추진의 선두에 섰기 때문이었다. 울진군수나 산청군수 또한 친환경농업이나 유기축산에 대한 이론적 무장과 확신을 가졌다. 지자체장의 확신과 의지는 반대 일색이었던 공무원들이 친환경농업정책을 일사분란하게 추진하는 세력이 되게 하는 동인이었다.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될 뿐
전국의 지자체마다 ‘변화’에 몰입하고 있다.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이며, 미래를 설계하는 실천적 모습이다. 그 범위와 깊이, 속도가 무서울 정도라는 점을 이번 기획취재 내내 느꼈다. 이에 반해 청양의 고위정책결정권자나 담당공무원들은 안타까울 정도로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모습에 해당 농민들은 답답하기만 하다.
안전한 먹을거리, 유기농, 자연농업 등은 우리의 미래이자 대안이며,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과제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우리 지역에서도 유기축산과 순환농업을 전면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본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