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외국체험 관광마을 ‘몽골촌’ 졸속 우려
상태바
외국체험 관광마을 ‘몽골촌’ 졸속 우려
  • 최택환 기자
  • 승인 2007.08.27 00:00
  • 호수 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구상, 출향인 등 민간 공모 여론 높아

군 … 2009년까지 사업비 49억 투입 계획
의회 … 타당성 검토 없는 사업 구상 반대

청양군이 외국문화 체험마을인 ‘몽골촌'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같은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사업 계획 수립 전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수립돼야 하는데도 시간에 쫓겨 제대로 된 사업 계획을 마련하지 못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는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에서 지원되는 예산을 지역 성장동력사업에 쓰도록 규정하고 있어 군이 체육관 건립 재원으로 투자하기로 한 균형발전예산을 몽골촌 건립에 집행키로 방침을 바꿨기 때문이다.

군이 마련한 계획안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09년까지 3년 동안 총사업비 49억여 원을 투입, 청양군 대치면 작천리 일원 약 9만9천㎡의 부지에 외국체험관광마을인 몽골촌을 조성한다는 것.
군은 이곳에 몽골게르 20채(600㎡), 마굿간(3천900㎡), 말 20마리, 야크 10마리, 양 100마리, 소 20마리를 사육하는 한편 몽골유물전시관(500㎡),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군은 공동이용시설로 정원, 식수대, 화장실, 연못, 식당, 찜질방, 휴게실, 판매장 등을 지어 몽골체험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군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업계획서를 문화관광부에 신청하고 기획예산처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만약 기획예산처의 예산이 확보될 경우 군은 9월 타당성 조사와 함께 기본 설계 용역을 발주한 후 국토이용계획변경등 행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3월 실시설계를 거쳐 본격적인 사업을 착수키로 했다.
그러나 군의원들은 몽골촌 건립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기성 의원은 “의원 간담회에서 집행부의 보고를 받았으나 대부분의 의원들이 졸속행정을 우려하며 몽골촌 건립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하면서 “사업 계획 수립에 앞서 대상지 확정, 부지 확보 등의 선행 필수 조건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하고 보자는 식의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또 “몽골촌이 조성된다 하더라도 말 사육과 관리 등 전문성이 떨어져 실패할 확률이 높은데다 인구 밀집 지역에서도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는 몽골촌이 청양과는 정서적으로 맞지 않는다"며 “다른 대안 마련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또 김종관 의원은 “집행부가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의회와 상의한번 없이 갑자기 추진하는 배경이 무엇이냐"고 반문한 뒤 “이미 남양주시와 제주도 등지에서 시행되고 있으나 큰 성과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뒷북치는 행정을 그만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군이 균형 발전 기금 지원 성격을 명확히 하지 않은 채 체육관 건립에 따른 조달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에 제동이 걸리면서 또 다른 사업 계획을 급조해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청양군의 성장 동력이 산업이 무엇인지 제대로 진단하고 실행에 옮기는 전략 수립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선 청양군의 성장동력 산업에 대한 민간 공모를 통해 공통 분모를 찾아 사업계획을 선발하는 주민 및 출향인사, 전문가 등 참여형 사업 계획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