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김시환 군수 10개 읍·면 연두순방 마무리
상태바
김시환 군수 10개 읍·면 연두순방 마무리
  • 청양신문
  • 승인 2007.02.12 00:00
  • 호수 6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 살기좋은 농촌환경 조성에 힘써 달라
군수 - 민선4기 군정발전의 주체는 주민여론
김시환 청양군수의 10개 읍·면 연두순방이 지난 5일 비봉면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순방기간 동안 주민들은 생활용수공급, 복지시설마련, 하천정비, 도로확·포장 등 숙원사업과 농가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건의했다.
이에 군수는 주민화합을 도모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현지조사로 검토한 후 예산범위 안에서 지원할 방침이다.             

종합육묘장 설치로 묘목비 절감
■ 장평면 건의사항 ■

장평면민들은 낙지리와 미당을 잇는 군도의 지반 침식을 막기 위한 옹벽설치, 관현리 광암마을 진입로 노후 흄관 교체, 장평소방대기소 내 부속건물 신축, 미당지구 농촌 하수도 정비사업, 화산 2리 화산양수장 수로관 교체, 군도 11호선 신속한 제설작업, 면소재지 용수량 부족에 따른 지하관정 추가확보 등을 제기했다.
화산2리 이춘복 리장은 “지역 특산물인 맥문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군 차원의 가공식품개발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요청했으며 이은국 칠갑산메론작목반장은  “지역 시설원예 농가들은 묘목을 외부에서 높은 가격에 구입해 식재하고 있으므로 군내 종합육묘장을 설치해 시설원예 농가들의 묘목 구입비를 절감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 군수는 “지역에는 맥문동을 이용한 가공식품은 없으나 청양특색음식에 사용하고 있으므로 가공시설에 대해서는 고려해 보겠으며 종합육묘장은 시설원예농가에게 꼭 필요한 것이나 예산이 많이 들기 때문에 중앙부처와 도에 건의 후 설치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철교 구룡리장은 “지역 지명에 얽힌 구룡 용못을 복원해 줄 것"을 건의, 군은 “현장조사를 실시해 복원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보수지원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여가생활 담당할 주민자치센터 필요”

■ 청남면 건의사항 ■
황명환 청소1리장은 “군도18호 면사무소 앞 삼거리 우회전시의 도로가 폭이 좁아 교통사고 위험이 있다"며 도로 확·포장을 촉구했다.  이에 군은 “군도 18호선 도로는 차량이 회전하기 편리하도록 1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커브구간을 일부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이호일 대흥2리장은 “대흥리 90세대가 가뭄시 용수 부족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며 대형관정 1공 추가 착정을 건의, 청소2리 황의경씨는 “면민들이 다양한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군수는 “대흥리 생활용수 문제는 현장조사 후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말하고 “주민자치센터는 2007년도 설치가 어려우므로 내년도 예산책정시 도에 건의해 청남면이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외도 청남면은 구 청남보건지소 활용방안, 원왕진 마을 상수도 설치, 마을별 규산질 비료 배부시 직불제면적 적용, 지곡리와 청소1리 고추뜰 연결다리 건설, 게이트볼장 시설환경 보수 및 개선, 지곡리 도로 반사경 설치, 시설원예하우스 단지에 대한 자동개폐기 보급을 건의했다.

지역하천 토사유입, 우천시 농경지피해 우려
■ 남양면 건의사항 ■

양시형 흥산1리장은 걷기 운동을 위해 주민들의 이용이 잦은 하천변 농로에 가로등이 전무해 불편하다며 가로등 설치를 요망했으며 이재현 금천리장은 “남양보건지소 신축시 주차시설을 갖춘 여유 공간으로 이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군은 “군에서 가로등을 설치할 수 있는 예산은 50여 개로 범죄예방에 꼭 필요한 지역에 우선권을 두고 설치할 것이며 남양보건지소 신축문제는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해 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봉 신왕1리장과 봉암리 김종철씨는 “신왕 1리 신왕천과 봉암1리와 2리로 이어지는 봉암천에 토사가 쌓여 우천시 제방유실과 농경지 피해가 우려된다"며 “군청 장비를 이용해 하천을 준설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군수는 “겨울철 설해 대책기간이라 지금은 장비를 사용하기 어려우나 설해 기간이 끝나는 대로 장비를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남양면민들은 노후화된 회관창고와 다용도실 보수, 새마을 지도자에 대한 선진지 견학을 요구했다.
정한기 봉암리장은 주민들이 대화와 친목을 다질 수 있는 마을쉼터 신축을 건의, 군은 마을회관 옆 광장에 사업비 9백만원을 들여 쉼터를 제공하기로 했다.

“송아지 예방접종 축산농가 확대 요청”
■ 화성면 건의사항 ■

주민들은 홍보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마을별 현황판 설치, 합천리 모듬내 안전대 설치, 광평리 절임배추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비가림 시설, 화성면 복지회관 주부풍물단 연습장소로 활용, 상토공급시 지역업체선정, 화성공동묘지 꽃길조성, 36번 국도확포장시 주민공청회 마련 등을 주문했다.
이성춘 수정리장은 “송아지 기형아 예방접종이 10두 미만의 소규모 축산농가 위주로 실시되고 있어 전 축산농가로 확대해 달라"고 요망했다.
김 군수는 “송아지 기형아 예방접종은 농림부 가축방역 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영세농가를 위주로 실시하고 있다"며 “앞으로 많은 축산농가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도에 건의하고 추경예산이 확보되면 전 축산농가가 도움을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순배 용당리장은 “용당리 큰 동네 입구는 도로폭이 좁아 각종 차량이 통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도로개선을 해달라"고 요구했으며 임동천 친환경채소작목반장은 “군내 초·중·고에 납품되는 농산물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저온저장고 설치"를 건의했다. 이에 군은 “용당리 큰마을 입구를 복개하는 것은 어렵고 지방도와 연결되는 부분에 한해 폭을 넓혀 주고 저온저장창고는 군내 학교급식재를 납품하는 만큼 10평 규모에 한해 군에서 50% 보조를 해주겠다"고 말했다.


경지정리지구 내 배수로 준설 시급
■ 비봉면 건의사항 ■

정재희 장재리장은 “록평, 장재, 양사, 용천, 방한리를 연계한 경지정리지구내 용·배수로에 퇴적물이 쌓여 있어 호우시 물이 유실되고 배수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농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용·배수로 준설을 강조했다.
군 은 “경지정리지구는 농촌공사가 관리하는 지역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준설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속한 사업진행이 될 수 있도록 농촌공사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윤종홍 사점리장은 “비봉천 제방도로에 가로등과 체육시설 설치로 주민들이 체력증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달라"고 했으며 윤병남 가람풍물패회장은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가 지역민의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군 차원의 지원을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김 군수는 “비봉천 제방도로는 현재로는 지원이 어려움으로 주민들은 복지회관의 체력단련실을 활용해 줄 것과 달집태우기는 지역에 각종 정월대보름 행사가 있어 특정지역 지원이 힘들다"고 밝혔다.
비봉면민들은 노후된 마을상수도 물탱크교체, 복지회관내 식당 신축, 경작로 포장, 벼 병충해 항공방제 추진, 관산천 일원 체험장 조성, 용천리 농업용수개발, 벼 건조기 지원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