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지역정가 선거구 획정 초미의 관심
상태바
지역정가 선거구 획정 초미의 관심
  • 최택환
  • 승인 2003.08.18 00:00
  • 호수 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홍성 지역구 변화 땐 ‘총선변수’ 커
내년도 4·15 총선 출마를 위한 예비 후보자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선거구 획정과 자치단체장 공식 사퇴 시한이 지역정가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15일 선거구 획정 최종 결정과 자치단체장의 공직사퇴 시한 180일전 위헌 주장과 함께 제출된 헌법소원심판청구소송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현재 선거구 획정과 관련하여 적용할 선거구제도와 국회의원 정수 등에 관해 이 달 말까지 각 당의 의견을 취합 검토해 오는 10월15일까지 최종 확정한다고 밝히고 있다.

만약 인구 하한선이 10만~12만명 선으로 조정될 경우에는 현행 9만5천명에서 12만명으로 상향 조정된면 당진군(11만 9천명) 부여군(8만8천명) 예산군(9만8천명)이 통합대상이어서 이를 둘러싼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10만~11만명으로 결정되면 당진군은 독자 선거구로 살아 남으나 예산군과 부여 선거구는 통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이 두 지역이 어느 선거구와 통합하느냐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럴 경우 부여군은 청양·홍성이나 논산, 금산, 서천 선거구와 예산의 경우도 홍성, 청양 선거구와 통합 논의가 예상되고 있으나 지역구 국회의원들간의 이해관계에 얽혀 어떤 방식으로 결정될지 현재로선 예측불허이다.
이와함께 이농현상 등으로 인해 상대적 인구 감소와 정치적 소외감을 들어 인구 편차 기준을 농어촌과 도시지역으로 분리하여 선거구를 획정해야 된다는 의견도 비등해지고 있어 향후 결과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청양 홍성 선거구에서 총선 예비 후보자는 조부영 국회부의장(자민련)과 이완구 국회의원(한나라당), 홍문표 한나라당청양홍성지구당위원장, 고광성 민주당창당준비위원장 등 4명이다.
그러나 앞으로 획정될 청양선거구 변화에 따라 이해 득실을 따져 후보자들의 교통정리와 함께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는 별도로 공직선거법 상 자치단체장의 공직사퇴 시한 180일 전 조항의 위헌 소송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결과에 자치단체장들이 눈치를 살피고 있다.
기초단체장의 경우 17대 총선 180일 전인 오는 10월18일까지 공직을 사퇴할 경우 내년 6월10일까지 9개월 동안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할 수 밖에 없어 행정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따라 총선에 출마하려는 지방자치단체장 등은 국회의원과 마찬가지로 후보 등록 하루전에 사퇴하고 총선에 나서려 하고 있어 헌재소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따라서 총선 출마 결심을 요구받는 심대평 충남지사와 총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는 기타 자치단체장들의 향후 거취에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