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단설유치원 설립 계획 찬·반 엇갈려
상태바
단설유치원 설립 계획 찬·반 엇갈려
  • 청양신문
  • 승인 2002.08.12 00:00
  • 호수 4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충남지회 - “유아교육 평등권 침해 반대"
“유일한 유아교육 정상화 방안" - 전교조충남지부유치원위원회
교육인적자원부가 만 5세아에 대한 무상교육 확대 실시에 따른 교육수요에 대비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단설유치원 설립 계획이 시작 초기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농·어촌 중소도시에 위치한 1~2학급 규모의 병설유치원 중 3, 4개 유치원을 통합하거나 규모가 큰 1개 유치원을 확장하는 형태로 추진하고 있는 단설유치원은 현행 병설유치원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현행 병설유치원에서는 시행하기 어려운 연령에 맞는 맞춤식 교육이 가능해 그 동안 초등학교의 부설기관으로 독립적 운영과 전문화가 이루어지지 않던 공교육 내의 유아교육 체계가 단설유치원을 통한 전문성 확보 등으로 유치원-초등학교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교육부는 이미 4월 말까지 8개 도교육청의 신청을 받아 전국에 12개의 단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충남교육청의 경우 자체 추진계획을 통해 2003년 개원을 목표로 천안 도솔유치원을 비롯해 4곳의 단설유치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단설유치원 추진계획에 전국 사립 유치원들의 모임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단설유치원 설립 저지에 나서 난항을 겪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충남지회 회원 400여명은 지난 7월 25일 충남도 교육청 앞에서 공립 단설유치원 설립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단설 유치원 설립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는데도 불구하고 극히 일부분의 아이들만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공립 단설유치원이 설립되면 사립유치원의 존폐위기를 불러 올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교조 충남지부 유치원위원회 임정희 사무국장은 “모든 유아는 부모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과 관계없이 적절한 보호와 평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며 “유아교육을 수호하고 공교육의 파행을 막기 위해서도 공립 단설유치원 설립은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병설유치원의 경우 원아들과 선생님들이 적어 효율적 운영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단설유치원 설립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지만 사립 유치원들의 반발이 워낙 거세 단설유치원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또 “사립 유치원 관게자들의 주장은 사교육을 위해 공교육을 포기하라는 것과 같다"며 “현재로서는 이들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기동 대전주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