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 소방시설 민원센터 신속답변

주택용 화재경보기 등 설치 적극 홍보

2020-08-18     이동연 기자

청양소방서(서장 김경호)가 소방청에서 운영하는 소방시설 민원센터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소방시설 민원센터는 소방청 및 시·도 소방관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와 질의·회신집 및 해설서를 발간, 소방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개선 발굴 및 협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즉, 소방시설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민원 관련 사항을 1661-9119로 전화해 상담하고, 신속·편리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소방서는 또 주택화재로부터 안전을 책임지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도 홍보하고 나섰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주택용화재경보기로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치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연립·다가구주택 등(아파트·기숙사 제외)에 세대별, 층별 소화기 1개 이상 배치, 주택용화재경보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나눠진 각 실마다 1개 이상 천장에 부착돼야 한다.

최근 3년간 전체 화재의 24.3%, 화재사망자의 60.7%가 주택에서 발생, 전체 주택 화재사망자 중 83.5%가 단독주택 등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2017년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가 시행됐지만 3년이 지난 현재 전국 설치율은 56%로 설치 촉진 등 인식 확산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있다.

김경호 서장은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킬 수 있도록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