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2021 청양군 마을공동체 한마당
상태바
2021 청양군 마을공동체 한마당
  • 김홍영 기자
  • 승인 2021.11.27 00:01
  • 호수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만들기 활동·성과 공유 ‘축제의 장’

하나하나가 모여서 둘둘이 되는 ‘2021년 청양군 공동체한마당’이 열려 한 해 동안 진행된 마을만들기 사업과 공동체 활성화 성과를 한자리에서 모여 함께 나누고 소통했다. 
마을공동체한마당은 지난2019년 처음 개최, 매년 11월 22일을 청양군 공동체의 날로 지정하였으며, 올해 행사는 지난 24일부터 3일에 걸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 단계에 따른 방역수칙을 지키며 대면 행사로 이뤄졌으며 동시에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했다. 

혁신플랫폼 ‘와유’ 준공식도 열려 

행사 첫째 날에는 청양혁신 플랫폼 와유 준공식이 함께 열렸다. 와유는 지난 2019년 행정안전부 지역사회 활성화 공간 조성사업 공모 선정으로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유휴 건물로 방치돼 있던 예전 체육관 자리에 신축 건물로 조성됐다.

지난 24일 청양혁신 플랫폼 ‘와유’ 준공, 테이프 커팅식이 열렸다.
지난 24일 청양혁신 플랫폼 ‘와유’ 준공, 테이프 커팅식이 열렸다.

총사업비 17억 원을 투입해 지난 8월 공사를 끝마친 와유는 지상 2층 건물로 1층에 세미나실, 소회의실, 1인 사무실, 공유 부엌 등 주민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통공간을 마련했고 2층에는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 기획운영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등 중간지원조직 사무실을 배치했다.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각종 행사와 교육,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 인접 공간에 쌈지 주차장(32대)을 조성해 활용도와 편의성을 높였다.  

개막식에 이어 열린 마을 만들기 대화마당(주제 마을공동재산과 마을자치시스템)에서는 마을에 꼭 필요한 내용에 대해 토론했다. 
25일에는 청양군 주민자치(위원)회 상호간의 발전과 정보교류를 위한 청양군 주민자치연합회 정담회를 열고 주민자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도 했다. 삼삼오오 12개 동아리는 일년 활동 발표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청양군푸드플랜출하농가전진대회를 다목적체육관에서 열고, 내년도 푸드플랜 과제를 점검했다. 

폐막식에서는 깨끗한 공동체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이 있었다. △미생물 음식물쓰레기 키트 제작을 통한 부산물 퇴비 재활용(엄필용, 함께이음상) △마을별 쓰레기처리반 모집(최미자, 깨끗한 마을상) △읍면단위 자연순환센터 구축(김대원, 깨끗한 마을상) △재활용 가능물품 정보 공유(김후남, 깨끗한 공동체상) △분리수거함 DIY 제작 지원(이채움, 깨끗한 공동체상)이 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