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4:04 (화)
전국 최대 규모 ‘스마트타운’ 조성 추진
상태바
전국 최대 규모 ‘스마트타운’ 조성 추진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1.03.22 13:42
  • 호수 13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 기반 농장 및 주민거주시설 만든다
김 군수, 첨단산업기술 결합 미래 농촌단지 발표

“농촌형 스마트타운 단지 조성사업은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고 한국 농촌의 미래를 앞당기는 시도다. 군은 지난 9일 기본계획(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최종보고회를 기업체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김돈곤 군수는 지난 17일 군청 상황실에서 가진 3월 정례군정발표 자리에서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 군수가 언급한 스마트타운은 정보통신 등 첨단산업기술을 농촌에 접목한 미래 농촌을 만드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농작물 재배부터 생산, 가공 등 농업분야 전 과정이 스마트기기를 통해 이뤄지게 된다.
또한 해당지역에는 주민들이 생활하는 주거공간과 의료 등 편의·복지시설이 들어서고, 관광객을 위한 별도의 체험공간이 마련된다.

스마트타운 조성부지 규모는 79만7645㎡(24만 평)로 남양면 대봉리(면적 90%)와 금정리(면적 10%) 일원이다. 

김 군수는 “한국이 전국적인 광통신망 구축과 5G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스마트기기 제조 강국으로 도약했음에도 스마트팜 성장세는 세계 16.4%에 비해 5% 수준”이라며 “스마트팜(첨단시설 농장)을 접목한 스마트시티(주거시설)는 종사자 거주, 귀농귀촌인 수용, 일자리 증대 등 지역경제 선순환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군수가 제시한 사업 청사진은 세계적인 농업 흐름과 정부정책 방향에 따라 스마트팜 43%, 산업시설 22%, 관광·상업 시설 13%, 주거시설 22% 등이다. 
군은 지난해 6월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내 최초 종합형 스마트팜 테마파크 조성 △글로벌 유통사 참여 및 지역농가 판로지원을 통한 상생형 가공유통센터 구축 △신재생 연료전지를 활용한 시너지 창출 △사물인터넷 기능 도입 등 현실적 추진방향을 세웠다.

해당 사업이 순조롭게 조성될 경우 고용효과(간접고용 포함) 1646명, 경제적 파급효과 400억 원, 인구증가 4100여 명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업비 확보 주민소외 해소 등 현안
스마트타운 조성에 따른 시급한 해결과제로는 사업에 필요한 예산확보와 기술문제가 꼽힌다. 또 사업부지에 포함된 주민과 인근 주민의 소외문제 해결을 들 수 있다.

이런 현안은 군 또한 앞으로 풀어야할 숙제다.
먼저 사업비는 열악한 지방재정을 고려, 국비와 도비 등 정부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지원 없이는 사업추진에 한계가 있다는 것. 국비확보와 함께 민간분야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는 것도 필요하다. 
사업예산이 확보된 뒤에는 검증된 전문기술업체의 참여다. 만약 부실한 업체가 시설공사 등에 참여하게 되면 향후 문제발생시 보수나 수리 등 어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스마트타운 대상 부지에서 생활하는 현지 주민의 대책마련도 있어야 한다.

이에 군은 지역민의 피해를 줄이는 임대형 스마트팜, 가공·유통시설을 활용한 판매대행, 주민 우선고용, 농업교육 및 컨설팅 기능을 갖추는 등 상생방안을 기본원칙으로 세우고 있다.
김 군수는 “단계별 추진 일정을 차질 없이 소화해 2024년 단지 조성공사에 착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향후 추진일정으로 오는 4월 PM용역사 모집, 7월 스마트타운 조성전담팀 신설, 8월 추진단 구성 및 운영에 이어 사업시행사와 참여사 유치를 추진한다. 
또 2022년에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절차를 진행하고, 2023년 특수목적법인을 구성한 후 2024년 토지보상 및 단지 조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