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2021년 청양군 어떤 정책 펼치나
상태바
2021년 청양군 어떤 정책 펼치나
  • 이동연 기자
  • 승인 2021.01.11 15:29
  • 호수 13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이 다 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2021년 청양군정 방향을 제시했다. 
농업·인구 분야는 농민이 자랑스러운 농촌, 경제·교육 분야는 튼튼한 지역순환 경제, 복지·보건 분야는 따뜻한 희망 공동체, 문화·관광 분야는 꼭 가보고 싶은 매력도시, 행정·소통 분야는 군민이 주인인 참여행정을 목표를 세웠다. 
군은 분야별 행정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조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군민에게 믿음을 주는 행정으로 참여행정 기회를 확대하고, ‘스마트 청양’ 범군민운동으로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 ‘청년의 해’ 선포로 미래 인재 육성 및 일자리 만들기에도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민선 7기성과에 집중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2021년 청양군 정책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기획감사실
군민과 함께하는 참여 행정

기획·조정·지원 기능을 담당하는 기획감사실은 변화와 행복을 통한 군민 삶의 질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국·도 정책 현안 전략적 대응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역균형 뉴딜 사업 추진, 군민 참여 행정 확대 및 자문기능을 강화해 행정 효율성도 제고한다. 또한 지역발전을 견인할 성장 동력사업 추진계획을 제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예산도 확보했다.

△민원봉사실
군민중심·민원만족·신속처리

민원봉사실은 모든 군민이 만족하는 ‘군민행복민원실’ 운영으로 소통과 공감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도 및 시책을 발굴한다. 신규 사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춘 비대면(언택트) 사업인 여권 재발급 온라인 서비스와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어르신 차량 운전 스티커 배부 사업을 펼친다. 또한 각 실과 특성에 맞는 항공(드론) 영상정보 제공, 지적재조사 등에 활용할 드론 영상 시스템을 운영한다.

△복지정책과
가족중심 건강한 공동체

‘다함께 만들어가는 복지, 모두가 행복한 청양’을 중점 추진방향으로 세운 복지정책과는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아우르는 가족중심 건강한 공동체 문화 공간 조성 계획으로 가족문화센터를 건립한다. 또한 산동지역 문화, 복지의 상대적 빈곤감을 해소하기 위해 폐교된 정산중학교를 활용한 정산 다목적 복지관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청년의 해’를 맞아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활동 지원책으로 미래의 청년인 영유아, 아동, 청소년에 대한 돌봄 체계 확립, 저소득층 맞춤형 복지·생활지원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여할 계획이다. 

△통합돌봄과
모두가 행복한 ‘희망복지’

통합돌봄과는 수요자별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을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희망복지’ 실현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연계한 고령자복지주택, 맞춤형 재가서비스 추진으로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사회적 돌봄 기능 강화 체계를 구축한다. 경로당 공공급식 지원을 통한 경로당 활성화로 마을공동체 형성, 군내 생산 농산물 소비로 농가소득 증대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농업정책과
‘칠갑마루’ 브랜드 활성화

농업정책과는 올해 역점 추진사업으로 ‘칠갑마루’ 브랜드 활성화 및 농산물 마케팅을 위한 운영체계 구축에 전력을 기울인다. 이와 관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춘 온라인 유통 플랫폼 구축, 농업인 소득 보전 지원 및 복지증진, 인력 육성, 민간보조사업 관리시스템 운영,  원예·과수 생산기반 강화 등으로 안정된 농업경영 기반 구축 및 농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정책을 펼치게 된다.

△농촌공동체과
농민이 자랑스러운 농촌만들기

농촌공동체과는 ‘농민이 자랑스러운 농촌 만들기’ 신 성장 동력 사업 발굴 및 군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군민이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계층 참여 및 활성화 방안 마련, 농산물가공센터 및 로컬푸드 직매장을 연계한 유통판로 개척,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으로 군내 중소농들의 안정적인 소득기반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농·축협 협업체계 구축, 푸드플랜 3안(안전·안정·안심) 프로젝트 추진, 성과 중심의 지역활성화 재단 운영,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지속가능한 도농교류 및 농촌관광 활성화, 충남도기관 영양교육체험관 유치 등도 추진한다.  

△사회적경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생태계 구축

경쟁력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운영되는 사회적경제과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구축안을 내놨다. 충남 사회적경제혁신타운 기반 조성 및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확대, 소상공인 지원 확대 및 전통시장 활성화, 구인·구직 등록 및 취업알선, 행복택시 운영,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전략과
청년의 해, 전략 정책 수립

미래전략과는 청양의 미래성장을 위한 종합 전략 수립 업무를 수행한다. 올해는 ‘청년의 해’를 선포, 청년사업 육성, 신규 산업단지 조성,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청양군 중장기 인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청년 ‘갭(gap) 이어’ 프로그램 운영, 블루쉽하우스 조성 등으로 청년 정착 지원 부분도 강화했다.

△안전재난과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 역점

안전재난과는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이는 불투명한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또 비봉면 녹평리에 들어설 충남소방복합시설 조성,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계절별·재난유형별 대처계획을 수립하고 사전 대비로 인명 및 재산 피해 예방 등 업무도 수행한다.

△문화체육관광과
관광객500만 유치 기반 마련 

지역민들의 풍요로운 문화예술 향유와 관광객 500만 시대를 준비하는 문화체육관광과도 군민 삶의 만족도 향상과 관광도시 건설을 중점추진 방향으로 잡았다. 온라인 관광홍보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객 유치 기반 마련, 매운고추 체험나라 조성, 모덕사를 활용한 선비충의 문화관 조성, 스포츠마케팅, 정산체육관 건립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청양더한우
청양더한우

△산림축산과
‘청양 더 한우 브랜드’ 육성

임업·축산업 소득원 발굴 및 일자리 창출, 경쟁력 강화를 통한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산림축산과는 올해 ‘청양 더 한우’ 브랜드 육성 활성화를 추진한다. 다양한 홍보와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축산물 유통의 투명성 확보 및 안전성 강화로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건설도시과
특색 있는 청양 건설 앞장

건설도시과는 올해 청남면 왕진리, 인양리, 대흥리 일원 시설하우스에 금강수원을 활용한 농업용수 정화공급 장치 설치, 도시가로망정비 등 특색 있는 청양 건설로 청정 청양 이미지 조성 및 개선사업, 도시재생사업(청양읍내 3·4리)에 주력한다. 

△환경보호과
깨끗하고 다시 찾고 싶은 청양

환경보호과는 깨끗하고 다시 찾고 싶은 청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중점사업으로는 그린뉴딜 사업 지속 발굴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책 마련, 기후변화대응팀 추가 신설, 재활용품 배출·수거체계 개선, 스마트 상수도 시설 감시 시스템 구축,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관리 강화, 친환경 에너지타운(청양읍 벽천리) 조성 및 탄소중립 프로그램 사업을 역점사업으로 제시했다. 

△재무과
튼튼한 세정운영 청양경제 뒷받침

코로나19 피해로 올해도 세수는 감소하고 지출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재무과는 청양경제를 뒷받침할 튼튼한 세정운영 및 재정 관리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치밀한 세수관리로 공평과세를 확립하고, 지방세 전문가 양성 교육을 통해 업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민원사례 및 업무 매뉴얼 제작으로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정지원과 
스마트청양 범군민운동 추진

행정지원과는 군민과 함께 소통·참여·공유하는 열린 군정운영을 추진한다. 가시적인 군정성과 창출을 위한 행정지원을 강화를 위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스마트청양 범군민운동 추진, 군민이 주인인 참여행정 실현, 평생학습관 및 다목적 회관 건립, 인재육성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보건의료원
원스톱 건강검진 시스템 운영

보건의료원은 지난해 국가5대암 검진 시설을 갖추고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원스톱 건강검진 시스템을 구축해 수검률 향상과 최신 의료장비 보강을 통한 보건서비스 사업 확대, 주차타워 조성, 감염병 관리, 자살예방,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으로 내실 있는 운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스마트농업 기반 조성

농업기술센터는 스마트 농업기술보급과 농업의 융복합산업, 현장중심의 맞춤형 전문기술 서비스 강화에 역점을 두고 행복한 농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는 귀농·귀촌 조직 활력화, 지역농업 선도자 육성, 스마트농업 시스템 기반 조성, 체류형 농·창업보육센터 조성, 푸드플랜 작목개발, 청년농업인 육성 등 청양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창출에 힘을 쏟는다.  

△공공시설사업소
다양한 휴양·관광시설 보완

공공시설사업소는 다양한 휴양·관광시설 보수·보강으로 민원 발생을 줄이고 청양을 찾는 방문객들의 만족감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관련 칠갑산자연휴양림, 칠갑산휴양랜드, 칠갑산오토캠핑장, 고추문화마을 등 휴양시설을 보완할 사업계획을 세웠다. 또한 각종 체육행사 성공개최 지원 및 지속적인 시설 관리로 쾌적한 체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