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17:12 (수)
청년의 삶이 꽃피는 정책 비전 제시
상태바
청년의 삶이 꽃피는 정책 비전 제시
  • 김홍영 기자
  • 승인 2021.01.06 11:33
  • 호수 13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2021년 청년의 해…6개 분야 기본계획 수립

청양군이 2021년을 ‘청년의 해’로 선포하고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적극 펼칠 방침으로 이를 위한 지역맞춤형 청년 정책 수립에 돌입, 6개 부문전략과 13개 세부사업을 담은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지난달 30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청년정책위원회(위원장 김윤호) 위원과 실·과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일자리·주거·결혼 등 체감도 높은 문제점에 대한 해소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청년정책의 실효성과 체감지수를 끌어올리기 위해 마련한 기본계획은 청년층의 안정적 소득 보장, 결혼·양육 지원 등 외지이탈 방지에 직접 영향을 주는 과제 해결에 방점을 두었다.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군과 충남연구원은 지난해 5월부터 청년생태계 실태조사와 그룹별 심층 인터뷰, 청년층 간담회를 통해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점 진단과 함께 정책 수요를 파악했다.
이날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맡은 충남연구원 박경철 박사는 ‘청년의 삶이 꽃이 되는 청양’이라는 비전으로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청년인재 양성을 주요 목표로 설정했다. 6가지 부문별 전략은 △경제자립 △복지증진 △여성배려 △문화진흥 △생활안정 △협력강화다. 

13가지 세부사업은 청년 기본소득 보장, 청년 일자리 지원 강화,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 생활안정 및 건강 증진, 일·결혼 기회 확대, 여성 일자리 제공, 출산가정 지원 강화, 문화공간 확대, 교육기회 확대, 주거권 보장, 이동권 보장, 정책참여 확대, 민관 협력체계 강화 등이다.
군은 기본계획을 토대로 청양군 여건에 맞는 세부 실행 계획을 세워 연도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수립, 청년층이 역동적으로 활동하는 미래 청양의 모습을 앞당길 계획이다.

김돈곤 군수는 “이번 용역과정 중 실태조사를 통해 일자리, 주거, 생활 등 청년층의 실질적 어려움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실제 현장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청년정책을 마련해 지역 활력을 배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16명으로 구성된 청년정책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이 전달됐고(사진), 이민주(지역활성화재단)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