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누구나 살고 싶은 청양 20년 전략 착수
상태바
누구나 살고 싶은 청양 20년 전략 착수
  • 이동연 기자
  • 승인 2020.08.28 21:49
  • 호수 13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농촌공간전략 및 생활권활성화계획 보고회

청양군이 군민행복 중심의 365생활권 구축 및 지역낙후 충남 1위 도시에서 누구나 살고 싶은 청양으로 도약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지난 27일 군청 상황실에서는 이를 위한 농촌공간전략 및 생활권 활성화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가 진행됐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방분권시대에 따른 중앙과 지방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입한 농촌지역 활력증진사업으로 ‘농촌협약’ 대상지 선정을 위한 준비작업이다. 

농촌협약은 직접 생활권에 대한 발전방향을 수립한 후 5년 동안 국비 최대 300억 원을 지원받아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제도이다.

이날 용역사의 보고에 따르면 청양군은 경기 호황과 불황에 취약한 특화된 경제, 정주지역 간 접근성이 부족, 높은 1인당 서비스 비용이 지출되는 원격농촌지역 유형에 속하며, 지역자원을 기반한 산출물 생산에 절대적 우위가 있고, 간헐적 도시접근이 필요한 기업에 매력적인인 조건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한 대응방안으로 젊은 층 유입, 농촌중심지 기능 강화, 산업의 다양화, 우수환경 보전과 관리, 외곽지역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등을 내놨다.
또한 ‘작지만 잠재력 있는 청양군’을 비전으로 현재인구 수준 유지, 주거환경 만족도 상승(6%), 서비스업 취업자 구성비 30%를 목표 설정했다. 세부적으로는 △5분 이내 응급상황 대응 △30분 이내 보건·보육시설 접근 △60분 이내 문화·교육·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생활권 구축이 목표다. 

추진전략은 살기 좋은 집과 환경이 있는 농촌, 좋은 생활서비스와 공동체가 있는 농촌,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농촌 등이 제시됐다. 각 전략은 세부 분석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군 및 각 읍면 사업과 연계 진행될 계획이다.
생활권 설정 대안은 청양읍, 정산면, 청양읍+정산면 등 3개 대안을 검토 중이며, 오는 9월 농촌협약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날 각 분야 전문가들은 행정과 주민이 생활권을 함께 고민해보는 계기 마련, 생활권 대상 선정에 대한 명확한 이유 필요, 군민 일자리와 소득 보장 기반 마련, 각 부서별 중장기계획 사업 연계 등을 조언했다.

김돈곤 군수는 “이번 사업은 군정을 모두 파악해야 추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공부가 필요하다”며 “포괄적이지만 구체성을 띠어야 하는 복합적인 사업”이라고 말했다. 또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보인다”며 “전체적인 시각을 갖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용역은 2020년 농촌협약 선정 대비와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7월 7일 사업 착수를 시작으로 2021년 5월까지 10개월간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