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정부 방침 충남도지원 등 적극 반영
상태바
정부 방침 충남도지원 등 적극 반영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0.07.27 10:44
  • 호수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산업단지 중간보고…유치업종 5개 압축
현지주민, 환경오염시설 반대 이주대책 요구

청양군 미래와 지역발전 견인차 역할을 담당할 대규모 일반산업단지 윤곽이 보이고 있다. 비봉면 신원2리 일원에 조성되는 산업단지는 충청남도와 군의 관심 속에 사업추진을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군청 상황실에서 신규 일반산업단지 조성관련 중간 용역보고회를 열고 입주업종 선정과 입주수요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유치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김돈곤 군수, 부서장, 한일욱 기업인협의회장, 이덕규 기업유치특별보좌관, 투자유치 전문가, 신원2리 마을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사업용역을 맡은 (유)이언과 ㈜세일종합기술공사는 계획수립 보고에서 투자환경, 산업동향 분석과 중점 유치업종 선정, 국비확보를 위한 지원제도 등을 소개했다. 또 산업단지 유형을 결정하는 업종선정에서는 상위계획과 정부정책, 주요산업 시장전망, 지역특화업종을 분석해 후보군을 내놓고, 지역 파급효과와 업종별 오염유형 검토, 업종별 입지조건 등을 반영한 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신규 산업단지 유치업종에는 바이오약품, 수소전지 등 친환경자동차 부품, 고부가 가치가 있는 정밀화학, 산업용섬유 제조, 고기능·고감성 의류소재 등 5개 업종이 제시됐다. 산업단지 조성부지는 서쪽(광천방향) 임야면적을 줄이는 대신 지국절(신원2리 1반) 전체 가구, 강촌천부터 92번 국도사이의 농지를 포함시키는 대안이 제시됐다. 새로운 대안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산업단지 부지규모는 기존 92만6800㎡에서 변경안 97만702㎡로 4만3902㎡가 늘게 된다.

참석자들은 “유치업종 선정과 방법에서는 의미가 있으나, 투자유치 측면에서 청양의 열악한 산업기반을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면서 향후 6년간 사업을 이끌 정책의 일관성과 투자유치 가능 업종 발굴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신원2리 주민대표는 “청정마을이 산업단지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화학업종이 아닌 친환경 업종을 유치했으면 한다.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많은 가구가 삶의 터전을 잃게 돼 주민이주 등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대규모 신규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청양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마련돼 지역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이제 사업계획수립 용역이 절반 정도 진행됐고, 오는 11월에 최종보고회를 갖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 충청남도와 ‘청양형 첨단 복합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서울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투자유치진흥기금을 마련하는 등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