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김돈곤 군수 취임 2주년 인터뷰
상태바
김돈곤 군수 취임 2주년 인터뷰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0.06.01 14:22
  • 호수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발전 기틀 마련 군민 참여 중요

청양군은 민선7기 출범 후 공모사업과 정부부처 예산확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유치는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인구감소 문제를 극복하는 돌파구로 기대되고 있다. 노인커뮤니티케어, 푸드플랜, 로컬푸드 직매장, 신활력사업 등 굵직한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면서 지역발전 도약의 기틀도 마련했다.
이처럼 군정성과가 두드러진 것은 ‘다함께 만드는 청양, 더불어 행복한 미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김돈곤 군수의 역할이 컸다. 취임 2주년을 앞두고 김 군수를 만나 소감을 들어봤다.

▷청양군수 취임 2주년을 맞은 소감?
지난 2년간 청양의 미래와 군민의 행복만 생각하며 숨 가쁘게 달려왔다. 군수로 취임해 가장 힘들었던 것은 군 조직 운영이었다. 40여 년간 공직경험을 비춰 볼 때 당시 군 조직은 일하는 분위기가 아니었다. 그래서 취임 후 서둔 것이 공무원 각자의 능력에 맞는 인사배치였고, 사업추진 효과를 높이기 위해 미래전략과, 농촌공동체과 등 부서를 신설했다. 부서장에게 인사권 등 권한을 위임해 사업성과를 높이도록 했다. 
처음에는 조직 내 혼란과 주위에서 곱지 않은 시선도 있었지만, 지금은 사회 각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고 군정변화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조직이 안정화됐고, 공무원들의 의욕과 사기도 높아졌다.

▷공약 추진 실적과 민선 7기 하반기 군정운영 방향은?
민선 7기 공약은 농업, 보건·복지, 보육·교육, 문화·관광, 지역경제, 자치·지역 등 6대 분야에 세부실천 과제로 56가지를 내세웠다. 
공약실행에 필요한 예산만 4827억 원에 이를 정도로 막대했고, 올 5월 기준 63.3% 추진실적을 거뒀다. 군정 하반기에는 사업실적이 더 높아질 것이다. 
공약은 청양의 미래를 생각하고, 군민의 행복에 중점을 두고 세웠다. 분야별 전문가와의 끊임없는 협의와 분석이 이뤄졌고, 사업에 지역현실을 반영했다. 충남사회적경제 혁신타운, 로컬푸드와 푸드플랜 등 농업분야 활성화, 관광,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 등이 대표공약이다. 
민선 7기 전반기 2년은 청양발전 청사진과 사업계획을 세웠다면, 하반기 2년은 사업결실이 맺도록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개군이래 공모사업 성과가 최고라고 하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군은 지난 2년간 62개 공모사업에 참여했고, 1853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신청한 공모사업 모두 선정됐다. 
군이 예산을 확보하는 방안은 두 가지로 국비보조사업과 공모사업이 있다. 국비보조사업은 도로와 교량 등 국가발전에 필요한 사업이기에 지역을 획기적으로 바꾸거나 성장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반면 공모사업은 군민혜택이 우선이라 지역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주요 공모사업 성과로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교육공간인 가족문화센터와 평생학습관, 농업분야인 푸드플랜과 로컬푸드, 읍·면에 간호사와 사회복지사를 배치하는 노인커뮤니티케어, 고추문화마을에 조성되는 사회적공동체 특화단지, 충남사회적경제 혁신타운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사업은 청양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데 의의가 있고, 일자리 창출과 유관사업을 연계한 융·복합 시너지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군이 명운을 걸고 유치한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기대효과는?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하 사회적혁신타운)은 청양에 활력을 불어넣는 원천이 될 것이다. 
사회적혁신타운을 쉽게 설명하면 경제주체의 이동이다. 농경사회는 가계, 근대사회는 정부, 현대사회는 기업이다. 기업은 수익창출우선으로 부익부 빈익빈 등 사회 양극화가 발생했고, 이를 보완하고 해결하는 것이 사회적혁신타운이다. 충청남도가 관할하는 시설로 상주직원 500명과 유동인구 1000명 등 많은 사람들이 지역을 찾기에 인구증가와 경제 활성화 효과를 거두게 된다. 타 시·군 중간조직이 지역에 입주하거나 원스톱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돼 청양이 도 사회적경제혁신사업의 주축이 될 것이다. 

▷군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군수가 행정을 잘하고 성과가 크다고 해도 군민의 호응과 참여가 없다면 의미가 없다. 
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군민이 행정을 신뢰하고 참여하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지역발전과 청양의 미래를 위한 공모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빛을 보기 위해서는 군민의 협조와 동참이 중요하다.
그동안 공모사업을 통해 우리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이 생겼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기반을 조성했다. 앞으로 각종 사업의 안정적 정착과 성공적인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