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4:04 (화)
군내 배 재배농가 냉해피해 심각
상태바
군내 배 재배농가 냉해피해 심각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0.05.18 11:36
  • 호수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영하 날씨 원인…농가 시름 깊어져

청양군내 배나무가 지난 4월 이상 저온현상으로 심각한 냉해피해를 입어 농가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 
배나무는 다른 과실수에 비해 봄철 꽃이 빨리 피고 저온에 약해 꽃샘추위가 오면 냉해가 발생한다. 특히 올해는 꽃이 피고 화분이 수정되는 시기뿐만 아니라 열매가 맺어지는 기간에도 새벽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피해가 더 컸다. 지난달 냉해가 발생한 날은 12일과 13일 이틀과 26일부터 28까지 3일간으로, 4월말은 열매가 생성되는 시기다.

지난달 새벽녘 영하의 날씨로 인해 군내 대부분 배나무가 냉해피해를 입었다.
지난달 새벽녘 영하의 날씨로 인해 군내 대부분 배나무가 냉해피해를 입었다.

과실이 냉해를 입게 되면 성장 도중죽거나 기형과로 변해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군내 배나무 재배농가는 상황이 이렇다보니 한해 농사를 포기해야 할 실정이고, 과실로 가야할 영양분이 나무줄기에 공급되면서 순이 웃자라 가지치기 등 추가관리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비봉면 양사리 이태재 씨는 “수십 년간 배 농사를 지으면서 수차례 냉해피해를 입어 봤는데 올해처럼 열매가 생성되는 시기에 영하 날씨가 지속된 적은 드물었다”며 “보통 나무줄기에 5~6과 정도 열매가 매달리는데 한두 개만 있고, 이마저도 검게 죽어간다”고 토로했다.
그는 또 “과실이 매달리지 않으면 순이 웃자라 내년 농사를 위해 이를 제거하기 위한 별도의 노동력이 필요하다. 농가는 과실피해와 추가 관리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문석 청양군 배 연구회장은 “4월에 영하날씨가 두 차례 닥쳐 배나무 냉해피해가 유독 컸고, 수확량이 전년 보다 90% 줄어 수출은 물론 시장판매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과수원 주변에 방상팬(대형선풍기)을 설치하면 서리 등 냉해피해를 줄일 수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어 일반농가는 엄두를 내지 못한다”면서 “피해 농가 지원정책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한편 청양군은 농작물 냉해피해를 파악한 뒤 농가지원방안을 찾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난 4월 이상 저온현상으로 과수농가에 피해가 발생했다”며 “군은 현장을 방문해 피해를 조사하고 있고, 농가가 가입한 농작물재해보험에 따라 보상이 이뤄지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