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4:04 (화)
도의회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연구모임 개최
상태바
도의회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연구모임 개최
  • 청양신문 기자
  • 승인 2020.04.27 15:50
  • 호수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용 전 협회장 “남북경협, 5.24조치 해제부터”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추진을 공약한 가운데 “남북경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5.24조치를 해제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도의회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의원연구모임’(대표 오인환 도의원)은 지난 24일 의회 회의실에서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신한물산 신한용 회장(개성공단 기업협회장 역임)은 ‘개성공단 현황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남북경협의 돌파구인 개성공단이 재개를 위해서는 문제점에 대한 확실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5.24조치란 2010년 5월 24일 발표한 정부의 대북 제재를 말한다. 정부는 같은 해 발생한 천안함 침몰 사건을 북한소행으로 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남북 간 교역을 전면 중단했다.

신 회장은 또 “지난 2010년을 기준으로 개성공단 노동자 수가 약 2만여 명 부족했다”며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평양-개성 간 고속도로 활용, 북측 노동자 합숙소 건설, 적정 규모 배후도시 구축 등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개성공단 재개와 군사분계선(MDL) 남쪽에 개성공단처럼 우리의 자본과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한 특구를 설치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 통일 경제특구 법안 처리를 공약했다.

신 회장은 충남 남북경협 방안과 관련해서는 “문화교류와 북한 살림 복구를 위한 양묘장 건설, 중국 산둥성-황해도-당진항을 연계한 서해안 뱃길 연결”을 제시했다.
그는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로 개성공단에 참여한 기업들에 대한 피해 산정액이 7800억 원(통일부 산정)에 이르는데도 실제 보상액은 5000억 원 정도이고 이중 절반은 보험금 지급”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은 “개성공단이 재개될 경우 반드시 가겠다”며 “그곳에 재산이 있고, 경제협력을 통해 남북 평화번영에 기여하겠다는 사명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연구모임은 충남의 남북경협 활성화 방안 마련과 관련 △충남도의 북한 교류협력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한 연구 △충남지역 남북교류 협력사업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방안 △충남 형 남북교류사업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연구 등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지난달 20일 발족한 의원 연구모임에는 오인환 도의원(논산,행정자치위), 김대영 도의원(계룡, 안전건설해양소방위), 안장헌(아산, 행정자치위) 도의원, 이선영 도의원(행정자치위, 정의당 비례대표)이 참여하고 있다.

이 밖에 김지훈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장, 김학로 충남동학혁명단체협의회 집행위원장, 김영석 보령참여연대 대표, 박영란 충남도 남북교류협력팀장, 오수철 당진 반석교회 목사, 신용관 독립기념관 사무처장, 신한용 신한물산 회장, 최만정 상생통일 충남중심추진위 임시대표, 한기형 아산 민주평통 18기 회장 등으로 구성, 오는 11월까지 충남 형 남북교류사업 모델 마련을 과제 연구에 집중할 예정이다.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