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군의회 코로나19 피해지원 제안 논란
상태바
군의회 코로나19 피해지원 제안 논란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0.03.30 14:24
  • 호수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 1인당 10만 원 청양사랑상품권 지급안 발표
집행부, “소통 없었다” 뜬금없는 지원 보도 당황

청양군의회(의장 구기수)가 지난 26일 낸 ‘전 군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피해지원을 제안’한다는 보도가 집행부와 사전협의를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발표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는 피해지원 사업을 펼치려면 집행부의 예산 편성과 지원, 법적근거 마련 등 행정절차가 있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을 건너뛴 것은 물론 담당자들 간의 논의조차 없었기 때문. 또 군의회 제안이 정기회의가 아닌 일부 의원이 참여한 자리에서 결정됐고, 불참의원은 개별면담 및 전화로 이해를 받아 의원 동의과정이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이날 군의회가 보도한 피해지원안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청양군에 주소를 둔 전 군민이 대상이고 1인당 10만 원씩 청양사랑상품권(1회)을 지급한다는 것. 상품권은 수령 후 3개월 이내에 사용이 원칙이고, 재원조달은 경제위기상황 등을 대비해 조성한 재정안정화기금이 거론됐다. 

군의회에 따르면, “현재 청양군 지역경제는 개군이래 최악의 상태로 추락할 위기에 직면하고 있어 이 같은 경제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사각지대 없는 피해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전 군민에게 ‘보편적 군민 긴급 재난지원금’ 지원을 집행부와 협의하여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피해지원 제안 목적을 밝혔다. 

이 제안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3만2027명(2월말 기준·외국인 포함)이 혜택을 받고, 소요예산 규모는 32억270만 원이다. 

구기수 의장은 “형평성 차원에서 모든 군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목적이고, 향후 집행부 협의와 의원발의로 조례를 만들겠다. 군 재정안정화기금도 250억 원 정도 돼 사업추진에 무리가 없다”고 밝혔다.

구 의장은 또 “코로나19로 모든 주민에 피해지원금을 지급하는 지역이 현재 경기도와 울주군, 기장군이 있다. 청양군이 이 사업을 도입하면 충청남도 최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언론보도를 접한 집행부는 “군의회와 사전조율 없이 나온 지원 대책”이라며 당황했다. 또 군의회가 행정과 예산을 담당하는 집행부에 재정관련 문의는 물론 절차를 논의하지 않은 것도 문제로 들었다.

군 관계자는 “전 군민 피해지원 제안은 보편적 복지차원에서 의도는 좋으나, 예산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상황을 파악하고, 행정절차와 법적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이런 사전 조율과정 없이 언론에 먼저 제안 내용이 보도됐다”고 당혹스러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