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김현수 장관 청양화훼농가 방문 어려움 청취
상태바
김현수 장관 청양화훼농가 방문 어려움 청취
  • 이순금 기자
  • 승인 2020.03.16 14:11
  • 호수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려움 극복할 수 있도록 힘 모으겠다

농림축산식품부 김현수 장관이 지난 10일 김돈곤 군수와 운곡면 소재 화훼농가를 방문, 매출 감소 등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충남도 김명숙 도의원, 추욱 농림축산국장, 최종진 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장 등도 함께했다. 

김 장관은 우선 “코로나19 확산으로 졸업식과 입학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화훼 농가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며 “현장의 소리를 듣기 위해 왔다. 꽃 소비와 유통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어려움을 이길 수 있도록 진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군수도 “청양군 공무원들도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전 직원 1책상 1꽃병 놓기 운동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군 자체 소비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함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상황 설명 후 인사를 전했다. 

김현수 장관, 김돈곤 군수 등이 화훼농가의 어려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김현수 장관, 김돈곤 군수 등이 화훼농가의 어려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계속해 참석자들은 김덕환 군 농업정책과장으로부터 재배면적 3.2ha 7농가, 코로나19로 발생한 급격한 꽃시장 위축과 수출 인프라 부족, 출하현황 등 청양군 화훼산업 일반현황을 보고받았다. 방문지인 장터골 농장 양승보 충남프리지어연구회장으로부터 코로나19 사태로 꽃 가격 폭락, 2월부터 출하를 시작한 봄작형 농가들의 피해 등 어려움을 청취했다. 

이와 같은 의견에 김 장관은 “화훼 뿐 아니라 일반 농산물 소비위축으로 농가들이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물론 각 기관단체에서도 나름대로 농가 돕기 소비운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화훼농가의 어려움이 묻히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양 회장의 농장과 출하 준비 중인 작업장을 둘러보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이날 김 군수는 김 장관에게 장평면 장평지구와 청남 인양지구 재해예방사업의 당위성을 전달하고, 2021년도에 사업을 시행 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내년 정부의 재해대비 개보수사업 신규지구로 선정될 경우 나타날 사업효과도 세세하게 설명했다. 

현재 두 지구의 배수로는 토공수로이면서 배수 단면이 부족해 집중호우 시 농경지가 침수되거나 제방이 유실되는 상황이 발생해도 장비와 인력 투입에 큰 제약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장평지구(1192ha)와 인양지구(286ha) 농업인들은 배수로 현대화와 배수문 신설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며, 이들 중 40%를 차지하는 시설하우스 재배 농업인들의 불만은 최대치에 달해 있다.

이에 김 군수는 장평지구 배수로(1400m) 정비와 배수문 1식 설치에 70억 원, 인양지구 중앙배수로(3300m) 정비에 75억 원이 필요하다며, 내년 재해대비 개보수사업 신규지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