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17:12 (수)
코로나19 피해예방 대응체계 구축
상태바
코로나19 피해예방 대응체계 구축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0.03.02 13:46
  • 호수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감염방지 민·관 합동 대책회의

청양군내 민·관이 코로나19 확산과 지역사회 감염방지 차원에서 정보공유와 방역에 온힘을 쏟기로 했다.
군은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지난달 23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확대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지난달 23일에는 민·관 대표자들이 군청 상황실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지역 상황과 대비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는 김돈곤 군수, 구기수 군의회의장, 백운기 교육장, 문흥식 경찰서장, 류일희 소방서장, 기관장과 단체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군 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김돈곤 군수)의 지역현황 보고로 시작됐다.
보고에 따르면, 계룡·세종·대전 등 인접 시·도에(24일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군도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군내에는 외국인 근로자 220명이 체류하고 있어 이들의 관리와 지역민들의 관심과 협조도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군 추진상황에는 지난 1월 19일부터 운영 중인 의료원 선별진료소 운영 등 선제적 대응을 위한 예산 2억8000만 원 편성, 임시 격리시설 운영(26실), 취약계층 중점관리, 다중이용시설 휴관, 저소득층 마스크 지원, 지역 행사 취소 및 연기 등이 보고됐다. 지역경제 활성화로 지방재정 신속집행, 청양사랑 상품권 30억 원 발행 및 할인 10% 적용, 소상공인 지원, 공무원 매주 1회 지역식당 이용 등도 나왔다.

이밖에 확진자를 위한 음압텐트 구입, 열화상감지기 및 방역소독물품 추가확보, 가짜뉴스 모니터링 및 대응으로 주민불안 해소, 지역사회 코로나19 모니터링 강화 등이 제시됐다.
기관·단체별로는 경찰서는 재난상황실 설치 및 감염의심자 발생시 위치추적, 시설격리자 발생 시 외부인 출입 통제 등, 소방서는 관련 신고접수 및 신속한 이송지원, 시설격리자 발생시 소방안전대책 등을 내놨다. 교육지원청은 학교개학 및 입학식 3월 9일로 연기, 손씻기 등 감염병 예방교육, 외부인 학교출입 및 시설이용 통제를 실시하고, 의용소방대 등 지역단체는 경로당과 마을회관 소독, 격리자 발생시 긴급 생계물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돈곤 군수는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유입되지 않도록 경각심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과잉 대응하면 상권이 무너져 군민 생활이 어렵다. 어려운 시기 극복 지혜와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민·관 협조를 당부했다.
구기수 의장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투명한 정보공개가 필요하다”고, 류일희 소방서장은 “직원 한명이 연수기간에 확진자와 접촉해 주말에 소방서를 일제 소독하고 관련부서 직원 23명을 자가격리 시켰다. 접촉직원 검사결과 음성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