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비봉 일반산업단지 놓고 군과 현지민 갈등
상태바
비봉 일반산업단지 놓고 군과 현지민 갈등
  • 이관용 기자
  • 승인 2020.02.10 10:06
  • 호수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조상 대대로 물려온 삶의 터전 훼손 반대”
청양군 “지역발전 대승적 결정 산업단지조성 강행”
비봉면 신원2리 주민들이 일반산업단지 조성의 당위성에 대해 김돈곤 군수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비봉면 신원2리 주민들이 일반산업단지 조성의 당위성에 대해 김돈곤 군수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청양군이 추진 중인 일반산업단지 사업을 현지 주민들의 반대에도 강행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군은 인구감소, 지역발전, 일자리 창출 등 지역현안 해결과 존립을 목적으로 비봉면 신원2리에 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세우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지 주민들이 ‘지역공동체 파괴와 오랫동안 살아온 삶의 터전을 잃을 수 없다’며 면내 곳곳에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군과 주민간의 갈등이 심해지자 사업방향을 알리

고 지역 의견을 수렴하는 설명회를 지난달 31일 비봉면 신원2리 마을회관에서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돈곤 군수, 유재천 미래전략과장 등 군 관계자와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했고, 김 군수는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주민들이 “산업단지 조성부지 선정과정과 사전 의견수렴” 등 군정의 잘못과 사업지 선정 무효를 주장, 서로간의 입장차이만 확인했다.
주민 A씨는 “청양은 청정지역이고 농업을 강조하는데 왜 대규모 산업단지를 그것도 신원2리에 만들어야 하냐?”며 “정책은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의 삶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주민 B씨는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지역이 사라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산업단지 인근 주민들은 공장에서 배출되는 나쁜 공기를 마셔야 하는 불이익을 받는다. 만약 사업을 추진하려면 신원2리 전체를 사업지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 군수는 “주민들이 청양군 발전을 위해 거시적이고 대승적인 시각을 가져줬으면 한다. 산업단지부지는 전문 용역기관이 10개 읍·면 대상지 중 한곳을 공정하게 엄선했고, 투기예방 차원에서 사전안내는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또 “유치기업은 청정지역 이미지에 맞춰 엄선된 업체만 받아들일 것”이라며 “군은 주민들을 위한 이주대책 등을 마련하고, 인근 주민들의 생활불편을 해소하는 정책을 펼칠 예정”이라고 사업 강행을 예고했다.

대규모 산업단지는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군은 지난해 10월말 비봉면 신원2리 아랫배나무골 양지뜸, 신촌, 지국절 일부가 포함된 92만 7844㎡(28만 1165평·392필지) 규모의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단지조성은 지난해 11월 20일 청양에서 열린 양승조 도지사와 청양군민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충남도와 상생발전 정책협약을 맺고 지원약속을 받으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군 일정에는 2월 중 사업계획(투자유치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 올해 하반기 사업자를 공모하게 된다. 2021년에는 사업타당성 조사 및 중앙 투자심사를 받고, 중앙 지방재정 투자심사가 이뤄진다. 2022년과 2023년은 산업단지계획(영향평가 및 협의) 수립과 지정·고시를 실시한 뒤 2024년부터 토지보상 및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