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일반산단 스마트타운 선정지 주민반응 상반
상태바
일반산단 스마트타운 선정지 주민반응 상반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9.11.04 13:31
  • 호수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공동체 해체 반발…침체된 경기활성화 기대
김 군수, 청양미래 바꿀 획기적 사업 협조 당부
▲ 비봉 일반산업단지 선정과 관련 한 주민이 김 군수에게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민선 7기 군수공약으로 내세운 대규모 산업단지 최종 후보지가 지난달 24일 언론을 통해 발표된 후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청양신문 1318호 1면 참조)
먼저 일반산업단지 후보지로 결정된 비봉면 신원2리는 인근 주민들이 지역공동체 해체와 환경오염 등을 내세우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산단규모는 92만 7844㎡(28만 1165평·392필지)로 신원2리 아랫배나무골 양지뜸, 신촌, 지국절 일부가 포함된다.

▲ 남양 스마트타운 후보지 선정에 주민들이 기뻐하고 있다.

이 지역은 혈연관계인 주민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가족 공동소유 토지와 임야가 상당한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은 오랜 세월 유지되던 지역공동체를 붕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주민들은 또 군내 산업단지가 업종에 관계없이 업체를 무분별하게 입주시켜 환경오염이 발생, 청정이미지를 훼손한다고 봤다. 특히 운곡면 제1산업단지는 최근 한 업체가 업종변경으로 하수슬러지(오니) 처리가 가능해지면서 환경오염을 걱정한 지역사회의 반발이 컸던 것도 산업단지에 대한 불신을 높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규모 산업단지가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만큼 무조건 반대하기 보다는 개발지 주민들의 이주문제, 환경오염방지, 인근지역 생활환경개선 등 군과 대화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반면 남양면은 스마트타운 후보지 선정 소식에 지역민들이 적극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구봉광산으로 번창했던 남양이 광산폐쇄 후 주민이주와 고령화로 침체되고 있는 현실에 스마트타운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민들의 바람은 진입도로와 소재지 주변에 게재된 여러 현수막만 봐도 느껴질 정도다.
스마트타운은 군이 엘지CNS(농자재와 시스템 공급), 한국서부발전(연료전지로 에너지공급), 대우건설(시공담당) 등과 지난달 22일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사업계획이 세워졌다. 후보지는 봉암리 일원으로 면적은 100만㎡(30만평) 규모며, 스마트기기로 농사를 짓는 농장면적이 66만㎡(20만평), 주거 및 산업시설이 34㎡(10만평)를 차지한다.

사업지는 미래농업 선도목적으로 조성되며, 이곳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주로 수출되기에 농가피해는 없다는 것이 군의 판단이다. 하지만, 사업이 민간이 주도하고 군이 협조하는 방식이어서 군과 협약 한 엘지CNS 등 기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수립과 예산확보가 관건이다.
한편 군은 일반산업단지와 스마트타운의 최종 후보지 선정과 관련, 지난달 30일 김돈곤 군수가 비봉면과 남양면을 각각 방문해 사업목적과 부지선정 타당성을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김 군수는 이 자리에서 “청양군은 산업기반이 취약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해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함께 활력이 떨어지고 있다. 대규모 일반산업단지는 청양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마련되고, 스마트타운은 청정이미지 부합과 함께 농업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또 “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에 앞서 관련 내용을 미리 알리게 되면 부동산 투기 등 문제가 발생해 철저한 보안을 유지했고, 후보지 선정도 10개 읍·면에서 한 곳씩 추천을 받아 공정성을 높였다”고 김 군수는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