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구봉광산 채굴 끝까지 ‘반대’
상태바
구봉광산 채굴 끝까지 ‘반대’
  • 박미애 기자
  • 승인 2019.10.14 15:22
  • 호수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이장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직 결의

남양면이장협의회(회장 김용만)가 구봉광산 채굴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기로 결의했다. (이하 채굴반대위)
이는 지난 10일 남양면사무소 다목적회관에서 열린 이장협의 회의에서 논의됐다.
채굴반대위는 구봉광산 채굴계획 인허가 행정심판에서 광업권자가 승소함에 따라 이뤄졌다. 지난달 중앙행정심판위원회가 최종적으로 광업권자 손을 들어 채굴계획을 승인했다.

판결문에 따르면 구봉광산이 최대 금광지역임에 따라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부분이 크다는 것. 하지만 충남도와 군은 광업권자가 개발계획 인허가 신청당시 정화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부족함은 물론 실적도 없는 신생기업임을 우려해 경제 활성화보다는 주민 피해가 클 것이라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이 같은 판결에 씁쓸함을 전하고 있다.

이장단은 “막대한 피해를 겪고 있는데 복원사업이라며 수백억의 예산을 투입시켜 놓고도 당사자들의 일이 아니라고 개발만 권장하는 작태”라며 “과거에나 최대 생산지였지 현재는 심각한 오염의 주범이다. 끝까지 투쟁해 광산 채굴에 반대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였다. 또 “과거에나 2000여 명의 광부 및 광산업자들이 일을 했지 현재는 모든 것이 기계화 돼서 일자리 창출도 안 되고 오염도만 심각해져 지역경제에 도움 될 일이 하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이는 모든 면민들의 뜻이며 앞으로 각 기관단체장들의 협조를 통해 이장들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나갈 예정이라고도 못 박았다.

한편 군은 구봉광산 일대를 관광자원화 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현재 폐광지역(구봉광산) 관광자원화사업 타당성 용역비로 2억 원을 요청, 의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예산이 확보되면 내년 3월부터 6개월간 용역 후, 결과에 따라 관광자원화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광산개발이 이뤄져도 기계화로 인한 지역인력창출도 미비하고 주민 생존권은 물론 청정 청양의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록 도의 승인은 떨어졌으나 개별인허가 권한은 군에 있다. 피해가 없도록 예의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군은 “구봉광산을 관광자원화하려고 군에서도 다각도 논의 중에 있다”며 “주민피해 최소화, 지역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