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연무방제기, 효과 높이고 피해 줄이고
상태바
연무방제기, 효과 높이고 피해 줄이고
  • 박미애 기자
  • 승인 2019.08.26 10:54
  • 호수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나무는 물론 고추 농사에도 적용 소독 효과 탁월

고품질 밤 생산을 위한 효과적인 밤나무 연무 방제기가 선보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알이 굵고 품질 좋은 밤 생산을 위해서는 방제가 필수적임에도 지금까지 방제가 매우 어렵게 이뤄져왔다. 전문 방제기가 상당히 고가(약 1800만 원 상당)인데다가, 2톤(기계와 물 포함)정도를 적재해야 해 평지도 아닌 급경사 산에서 활용한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매우 위험하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이에 임업인들은 일반적으로 경운기, 트랙터 등을 이용해 방제를 해왔는데, 새로운 연무 방제기가 선보여진 것이다. 임업후계자들이 충주에서 이뤄지는 밤 방제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던 것.
연무방제기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모기 퇴치용 연무(연막겸용)기로, 장비 가격은 전문 방제기의 10분의 1가격으로 저렴하고 약 또한 3분의 1 수준으로 적게 들어가 환경피해는 물론 약값도 줄일 수 있다. 기존 장비보다 비산거리가 1.5배 이상 되고 방제 시간도 적다. 반면 효과는 뛰어나 임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종류는 차량탑재용(적재무게 150kg)과 휴대용(적재무게 15kg)으로 나뉘며, 휴대용의 경우 고추 재배농가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 고추의 흑사병으로 불리는 칼라병 퇴치에 탁월하다는 것.
임업인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연막기 첨가제는 등유 등 기름인데 이 연무기는 확산제에 물과 농약을 희석한 것”이라며 “효과는 높이고 자연이나 인체 피해 위험은 현저히 낮아졌다”고 입을 모았다. 또 고추재배농은 “잔류농약은 적고 충제효과는 뛰어나 고추를 비롯 다른 농산물 방제에도 한 몫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입문의는 군 산림조합으로 하면된다.
반면 밤 생산관련 임업인들은 우울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밤 생산량이 20% 증가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30%이상 높게 책정돼 수출과 소비가 부진해 재고가 쌓여 있기 때문이다. 올해는 추석도 빨라 소비가 더욱 둔화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