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17:12 (수)
청정청양 무너뜨리는 오니시설 결사반대
상태바
청정청양 무너뜨리는 오니시설 결사반대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9.08.26 10:41
  • 호수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곡 폐기물반대위, 군의회 방문하고 협조요청

운곡면 제1농공단지 폐기물처리업체의 업종변경에 따른 지역사회 반대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거세지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갈등의 원인이 된 업체가 최근 유기성 오니(하수슬러지) 처리를 위해 업종을 변경하고 행정심판에서 승소함에 따라 “청정청양을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업체가 악취와 분진 등 피해가 우려되는 폐기물처리시설 가동을 막기 위해 ‘운곡면폐기물처리장 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명광민·이하 폐기물처리반대위)’를 조직하고 결사반대 의지를 높이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폐기물처리반대위 10여 위원이 청양군의회를 방문하고, 주민의 의사전달 및 업체의 폐기물처리를 막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폐기물처리반대위가 요청한 사항은 악성폐기물 업체의 영업허가 적극반대에 협조, 2010년 이후 군과 도의 지원사항, 지난해 말 건축사용 승인을 받기까지 인·허가 과정, 업체의 행정심판에 대응한 군의 자료 등이다.
이 자리에서 위원들은 “유기성 오니 처리시 악취가 많이 발생해 주민피해가 우려된다. 군의회는 해당 업체가 불법행위를 하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집행부와 함께 환경오염 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며 “청정청양이 악취청양으로 바뀌면 군민 수가 3만 명 이하로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이라고 강조했다.

명광민 위원장도 “폐기물처리업체 인근에는 민가와 공장, 식품가공시설 등이 있는데 업종변경 허가를 내준 것은 문제”라며 “앞으로 환경오염, 농작물과 주민건강 피해 등은 누가 책임을 질것인지, 그동안 관련 사안을 소홀히 한 군의회도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군의원들은 운곡 농공단지 폐기물처리업체와 관련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주민의 피해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구기수 의장은 “주민들이 업체의 입주당시부터 반대해왔고, 근처에 식품업체가 있는데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은 잘못됐다.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 공장을 가동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의회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