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군, 마을만들기 실행계획 착수보고회서 강조
상태바
군, 마을만들기 실행계획 착수보고회서 강조
  • 박미애 기자
  • 승인 2019.08.05 11:10
  • 호수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공동체 회복은 진정한 동네자치에서
▲ 청양사회경제네트워크 박영숙 이사장이 ‘융복합’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청양군이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주민주도 청양형 마을만들기사업 모델을 만들어가고자 머리를 맞댔다. 또 마을의 가장 기본인 진정한 동네자치가 이뤄져야 실질적인 주민주도의 마을 만들기가 진행된다고 파악,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는 지난달 29일 상황실에서 열린 ‘청양군 마을만들기 실행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이야기됐다. 보고회에는 김돈곤 군수, 군의원, 주민자치연합회, 이장협의회,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로컬푸드협의회 등 관계자 30여 명이 자리했다.

전국적으로 2010년부터 진행된 마을만들기사업은 지난해까지 약 8조원이라는 재정이 투입됐음에도 주민의사가 반영되지 않는 사업계획, 형식적 주민참여, 부처별 사업 간 연계미흡 등의 한계로 큰 성장을 해오지 못했다고 조사됐다.
이에 자치분권시대 새로운 농촌정책 추진체계로 ‘농촌협약’ 제도, 즉 중앙과 지자체가 협약을 통해 공동의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적 협력거버넌스(선 계획, 후 지원)를 통해 개선해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주민자치가 기반 된 청양형 마을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주도 실질적 상향식 추진체계 전환 △읍면단위 정책 융복합 모델 도출(각각의 사업연계) △민간네트워크 및 민관거버넌스 추진체계 강화로 통합적 접근을 이뤄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고령화 보완을 위한 △이장들의 영향력을 통한 전달 △귀농인 인력 적극 활용 △주민의 적극적 참여 유도 등도 거론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마을의 가장 기본인 동네자치가 이뤄지려면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면밀하게 조사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김돈곤 군수는 “그동안의 한계를 반성하고 새로운 ‘융복합 모델’을 찾아 청양만의 특화된 마을만들기를 펼쳐나가려 한다”며 “이 모든 것은 주민들의 이해와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때 가능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현재 민간역량을 결집하고 분산된 지역자원 통합을 위해 민관 거버넌스형 통합중간지원조직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