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흩어진 단체와 시설 집적화 공간 필요” 주장
상태바
“흩어진 단체와 시설 집적화 공간 필요” 주장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9.08.05 10:39
  • 호수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단체, 장애인복지회관 건립촉구 성명서 발표
군의회, 부지면적 넓고 나무이전 등 예산낭비 지적

‘청양군장애인복지회관’이 부지선정 문제로 시일이 지체되자 장애인단체와 유관시설 관계자들이 지난달 23일 군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관건립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지체장애인협회, 장애인부모회, 시각장애인협회, 농아인협회 등 군내 장애인 단체와 유관시설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성명서는 황순덕 장애인부모회 청양지회장이 발표했고, 청양군장애인복지회관 건립의 당위성을 말한 뒤 건립부지 선정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에 군의회의 책임을 물었다.(관련내용 청양신문 1306호 1면 참조)
장애인단체는 성명서에서 “청양군은 2017년 8월 제3기 균형발전사업으로 선정된 회관 리모델링 계획(안)을 수립한 이래 2018년 11월 충남도로부터 기존건물 철거 및 신축사업으로 변경승인을 받아 민관협력과 장애인복지 정책개발을 위한 싱크탱크 역할을 고대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군의회는 2019년 4월말 장애인회관 이전을 요구하며 조성부지 재검토 의견을 내놓아 군이 5월 회관 조성사업 변경을 충남도와 협의, 6월 24일 제255회 군의회 정례회에 안건 심의를 요청했으나 삭제되고 어떠한 행정 통보도 없었던 것은 명백히 의원의 직무유기”라고 꼬집었다.

“집행부의 공유재산 심의 후 2달여 동안 군의회는 협의와 제안이라는 미명하에 다수의 부지를 추천하고 합의된 의견을 제시하지 못했다. 회관건립에 50억이든 100억이든 주겠다고 하면서 장애인 당사자들이 요구하는 장소에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장애인복지회관은 접근성이 뛰어나고 복지시설이 있어 각종 프로그램 참여가 용이한 곳에 들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서 마지막은 “부지설정과 같이 이러한 의사결정이 반복된다면 그로 인한 피해는 결국 군민에게 귀결될 것”이라며 “청양군장애인연합회 회원 일동은 군의회가 빠른 시일 내에 장애인들과 협의하여 요청한 부지에 장애인회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군의회는 집행부가 올린 회관건립 예정부지가 지나치게 넓어 부지매입 비용이 많이 들고, 심겨진 나무이전 등 별도의 비용이 소요돼 다른 부지선정을 검토하라는 의견을 집행부에 전달했다는 것.

구기수 의장은 “처음 장애인회관 건립 장소는 청양읍 복지회관으로 교통과 주차시설 협소로 부지이전을 의회가 먼저 요구했다. 그러나 집행부가 지나치게 넓은 5300여㎡(1600평) 규모의 부지를 선정했고, 해당부지에 심겨진 나무이전 등 불필요한 예산낭비가 우려돼 부지선정 재검토를 집행부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구 의장은 또 “회관건립 부지로 여러 대상지를 물색한 것은 예산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의회는 장애인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한 회관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수요자인 장애인들의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