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민간이 ‘끌고’ 행정이 ‘밀고’
상태바
민간이 ‘끌고’ 행정이 ‘밀고’
  • 박미애 기자
  • 승인 2019.04.08 11:45
  • 호수 12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마을만들기 기본계획 중간보고회서 밝혀

민간과 행정을 연결하는 가교로 통합지원조직 설치·운영해가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통합지원조직은 민관거버넌스형재단법인으로 안정적인 예산확보와 사업운영의 안정성·지속성·공공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논의됐다.

이는 지난 5일 상황실에서 열린 ‘청양군 마을만들기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이야기됐다. 군은 자치분권시대에 알맞은 주민주도, 지역주도형 정책수립체계를 마련하고 미래형 주민자치마을을 만들어가고자 지난 1월 지역순환경제센터(대표 서정미)에 용역을 의뢰했다. 이 자리에는 김돈곤 군수, 군 농촌공동체과 관계자, 마을만들기센터와 협의회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에 따르면 마을만들기란 행정리, 읍면까지 모두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원스톱 지원체계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모든 분야에 해당된다.
그동안 마을만들기를 비롯 각종 사업 단위로 중간지원조직이 운영돼왔으나 유사조직 확대로 연계·협력 부족(중복 설립우려), 지원조직의 안정성·지속성 확보 관건(고용안정 보장 어려움), 법적 기반의 확보(통합조례의 제·개정) 등의 미흡함이 도출됐다. 또 중앙 부처 정책기조 변화에 발맞춰 결과적으로 ‘통합지원조직 설치 및 운영’이 급선무라는 것이 이날 보고회에서 중점적으로 거론됐다.

지역 활성화의 주체는 주민이지만 상대적으로 인구감소와 노령화, 인재와 주민 역량 부족 등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민과 관이 함께하는 통합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통합지원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지속성·안정성 보장 △상근자의 고용안정 보장으로 청년일자리 확대 △민관 공동참여를 통한 재단법인 설립으로 안정적 재정기반 확보가 기초돼야 한다. 기본과제로는 기존조직과의 소통과 협력강화, 지역인재 발굴과 전문인력 양성,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김돈곤 군수는 “마을이 잘 살려면 지역공동체가 회복돼야 하고 주민들의 의식변화, 민과 행정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며 “한 번에 모든 것을 이룰 수는 없다. 푸드플랜과 마을만들기 통합센터부터 시작해 점진적 확대로 더 행복한 청양을 만들어 가자”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