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임금 25%삭감 통보…생계위협 주장
상태바
임금 25%삭감 통보…생계위협 주장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9.02.25 14:58
  • 호수 12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노조, 한전 청양지사서 불법하도급 규탄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대전충청세종전기지부는 지난 21일 한국전력 청양지사(이하 한전)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청노동자들의 고용안전과 불법하도급 근절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전기노조 70여 명은 ‘하청노동자 생존권 외면하는 한전규탄’, ‘공기업 하청 간접고용노동자 부당해고 한전이 책임져라’, ‘목숨 걸고 일했더니 일괄사표, 인원감축, 임금삭감이 웬말이냐’라는 글귀가 적힌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한전의 경영방침을 질책했다.
이처럼 전기분야 근로자들이 한전 앞에서 집회를 열게 된 것은 올해 한전 본사가 예산을 축소하고 위험사업을 외주화하면서 임금이 줄고 노동환경은 더욱 열악해졌다는 이유다.

특히 근로자들의 임금삭감은 가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존권을 보장받기 위해 집회가 불가피했다는 주장이다. 또 한전이 2년마다 배전협력업체를 입·낙찰하면서 전기노동자들도 여러 회사를 떠돌아다녀야 하는 비정규직 신세로 전락, 고용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집회에 참여한 A씨는 “한전 협력업체에서 일하고 있는데 명절 전 회사로부터 공사수주 예산이 줄어 임금을 25%삭감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여러 업체를 떠돌아다니는 비정규직인데 급여까지 크게 줄어 생계가 위협받게 됐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근로자 B씨는 “지난해 말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위험분야 외주화를 방지하고 있다. 또 전기 분야는 높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도 한전이 전기 근로자 채용을 제한하고 있다”며 “한국전력은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도록 고용확대 및 제도적 안전장치가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성오 전기지부 청양지회장은 “고 김용균 청년이 인력감축에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혼자서 힘든 일을 감당한 것처럼 전기노동자들도 부족한 인원으로 위험한 전기를 다루고 있다. 전기공사법에 위험분야는 한전이 직접 사업을 맡아야 하는데 외주화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전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불법하도급 근절과 공사현장 관리·감독 철저로 부실공사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전충청세종전기지부 이정렬 지부장 등 노조대표는 한전 청양지사를 방문, 최진규 지사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정렬 대표는 “한전의 예산축소는 협력업체에 몸담고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임금삭감으로 이어져 고용불안이 높아졌다. 위험공사는 한전이 직접 전기 근로자를 채용하고, 예산감소로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달라”고 요구했고, 최진규 대표는 “군내 관할 사업에 대해서는 현장파악에 최선을 다해 불법하도급과 부실공사를 예방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