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탐구 주제 ‘협동’하면 배움이 2배
상태바
탐구 주제 ‘협동’하면 배움이 2배
  • 김홍영 기자
  • 승인 2018.09.30 12:49
  • 호수 12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송초 수업 공개…교사들 토크쇼 통해 공유

‘너는 오늘 무엇을 배웠니?’, ‘탐구 질문을 잘 만들어서 칭찬합니다.’
지난달 18일 청송초등학교(교장 황화연) 5학년 사회과 시간, 짝을 이룬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고, 평가하는 독특한 방식의 수업 광경이 펼쳐졌다.

이 수업은 학습적 방법론을 함께 풀어가고자 청양지역 교사들과 교육 관계자들에게 공개된 ‘협동학습’시간. 동일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으로 5학년 학생들은 여러 가지 협동학습 중 ‘자율적 협동 학습(co-op co-op)’ 모형에 따라 활동을 펼쳤다.
학생들은 ‘고조선의 법과 유물을 통해 고조선 사회의 특징 탐구하기’라는 주제로 자신만의 질문을 만들고 탐구했다. 또 친구와 협동을 통해 질문을 해결하며 배움의 폭을 넓혔다.
황화연 교장은 “소통하는 사람이 미래 사회가 원하는 인재이다. 협동학습을 통해 소통하고, 이를 통해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개 수업 후에는 김현섭 수업디자인 연구소장을 초청해 협동학습 수업 코칭 및 연수를 통한 내실 있는 수업나눔(토크쇼)시간도 가졌다.
이에 참여한 한 교사는 “질문 및 토론 위주의 수업 나눔 문화가 확산돼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교사 간 협력하는 문화형성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