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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소농·여성농·고령농을 행복하게 하는 ‘로컬푸드’④
전주시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밥상 책임
[1261호] 2018년 08월 27일 (월) 10:18:40 이순금 기자 ladysk@cynews.co.kr
   
▲ 종합경기장 내에 있는 직매장. 이곳에는 전주동네빵집 협동조합의 빵을 비롯해 1000여 가지의 품목이 가득 차 있다.

청양군은 ‘소농·여성농·고령농의 안정적인 소득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150만 원 월급 받는 1000 소농 만들기를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그 추진과정과 적극적인 참여로 월급 받는 농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군내 몇몇 농가를 소개한다. 타 지역 사례도 소개한다. 이번호부터는 타 지역 사례를 소개한다. 그 첫 번째로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다. 강성욱 센터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 말>

[글 싣는 순서]
1. 청양군, 150만원 월급 받는 1000소농 만들기
2. 봄 햇살처럼 따뜻한 청양 농부들의 이야기(2~3)
3. 타 지역 로컬푸드 직매장 사례(4~)
  -재단법인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주푸드 추진 컨트롤타워 역할
전주시는 2015년 전국 최초로 대도시 먹을거리 전략인 ‘전주푸드 2025 플랜’을 발표했다. 
‘전주푸드 2025 플랜’은 밥상과 농업·지역경제를 함께 살리는 전국 최초의 대도시 먹을거리 정책으로, 2025년까지 전주시민의 먹을거리 경제규모(1조원) 중 약 20%를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로 대체한다는 내용이다. 농업인의 안정적인 판로와 지속 가능한 소득창출, 나아가 전주시의 자립적 순환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목표로 추진됐다.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푸드플랜을 추진하기 위한 실행조직이다. 전주시에서 100% 출연하는 공공형 거버넌스 조직으로,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시민을 폭넓게 연결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곳이다. (이하 전주푸드센터)

   
▲ 전주푸드는 매장에서 반찬가게도 운영한다. 그날그날 식단과 추천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2015년 창립 올 매출 70억 원 목표 
전주푸드센터는 2015년 9월 창립총회를 갖고 활동을 시작했다. 11월에는 2025플랜 대외공포 후 전북도내 7개 군과 2개 기관이 모여 제휴푸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 이후부터 등록회원인 1300여 농가와 함께 전주시민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첫 번째가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이다. 전주푸드센터는 2015년 12월 1호점(송천점)을 시작으로, 2016년 2호점(효자점·6월)과 3호점(종합경기장점·8월)을 개장했다.
두번째는 같은 해 10월 전주 동물원내에 개장한 레스토랑이다. 또 같은 시기에 복지관·요양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로컬푸드를 조달하는 공공급식지원센터 운영도 시작했다. 공공급식센터는 510㎡(1층 2개동) 규모에 판매장·소포장실 등을 갖췄다. 
2017년 9월부터는 전주시내 학생들에게 친환경농산물을 상시 공급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도  운영했다.

1760㎡(532평)규모로, 이곳에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해썹) 요건을 충족하는 저온저장실·전처리실·가공실·안전성관리실 등이 갖춰졌다. 초창기 85개교로 시작해 현재 150여 개교 12만 여 명의 학생들을 위한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그렇게 창립 후 첫해인 2016년에는 직매장 3곳에서 매출 20억4000만 원을 기록했다. 2017년에는 직매장(29억5000만 원)과 학교·공공급식지원센터(16억2400만 원)를 포함해 총 45억7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 목표는 70억 원이다.
직원은 정규직 22명과 시간제 근무자를 포함해 총 50여 명으로 직매장을 중심으로 푸드사업부, 학교급식사업부, 공공급식사업부로 나뉘어 업무를 하고 있다.
“전주시로부터 매년 30억 원을 지원받습니다. 인건비와 시설운영비 명목이죠. 그 외에 드는 운영비나 사업비는 농민들에게 받는 수수료로 사용합니다.” 강성욱 센터장의 설명이다.

   
▲ 공공급식지원센터는 ‘별과 달이 만드는 사계절’이라는 이름으로 텃밭도 분양하고 있다.

생산자회 구성, 자체인증제도 시행
창립 3년차인 전주푸드센터가 계속 승승장구 한 것은 아니다. 2016년 개장한 2호 직매장 효자점과 동물원내에서 운영하던 레스토랑 문을 1년 만인 지난해 8월 닫은 것이다. 효자점은 호응이 낮아서, 레스토랑은 AI로 인한 동물원 폐쇄 이유였다. 그래서 현재 센터에서는 직매장 2곳과 학교·공공급식지원센터만 운영한다.
“전주에 있는 농협에서도 샵인샵으로 로컬푸드 직매장을 확대하고 있어요. 이를 저희가 지원하기도 합니다. 전주시 농민 2만5000여 명 중 저희 등록회원은 1300여 농가, 이분들이 저희에게 교육받고 이수증을 가져가면 농협 매장에도 납품하도록 했죠. 그렇게 해 회원들은 현재 농협 매장 3곳에도 납품합니다. 등록회원 중 현재 440여 농가가 650여 품목을, 60여 업체가 180여 품목을 납품해요. 단, 학교급식에는 15농가 친환경 농산물만 납품하고요.”

센터는 재단법인으로 1300여 농가는 조합원이 아닌 회원으로 불린다. 그렇다보니 결속력이 약하다는 설명이다. 그래서 등록회원들은 지난 3월 별도의 ‘전주푸드 생산자회’도 구성했다.
“문제 발생 시 생산자인 농민들이 함께 해결하자는 취지입니다. 앞으로 사단법인 형태로 갈 것 같습니다. 올부터 자체인증제도 추진하고 있어요. 직매장, 급식지원센터에서 진행 중인 안전성검사와 관련해 대외 신뢰도 향상과 납품 농가 및 제휴 푸드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입니다. 자체 조례와 세칙이 있고, 그 속에 자체인증제가 있습니다. 자체인증제를 통해 정기적으로 잔류농약 정밀검사를 실시해 시민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하자는 취지입니다. 자체인증 받은 농가들만 전주푸드 출하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청년 및 주부모니터를 구성해 전주푸드를 홍보하고, 소비자들은 전주푸드 지킴이도 만들어 운영 중이고요.”

   
 

친환경농산물 기획생산 체계 구축
전주푸드센터에서는 신규 농가 조직화를 통한 출하농가 확대 및 소득증대, 기존 출하농가 지속관리를 통한 기획생산체계 구축 및 안정화를 기한다는 계획이다.
기획생산이란 지역의 먹을거리 수요 분석을 통해 ‘어떤 품목을 언제 얼마나 생산할 것인지’를 정하고, 그에 맞춰 작물을 재배하는 체계다.
“지난해 가을부터 기획생산전담팀을 꾸려 직접 농가를 방문하고, 교육을 통해 품목별 작부체계를 마련하고 있어요. 농가들은 더 안정적으로 출하하고, 소득제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비료제조 등 교육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직매장을 찾는 일반 소비자뿐 아니라 학교급식에서도 고품질 친환경농산물을 찾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에서다. 그 일환으로 센터는 올해 1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친환경퇴비 만들기, 토양관리법 등 친환경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진성고객 확대를 위한 계층·연령별 맞춤형 식교육 등도 다양하게 운영할 방침이다.
“전주푸드센터는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한 먹을거리 체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강성욱 센터장의 말이다. 

이 기획기사는 충남도 지역언론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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