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군 폭염대비 무더위 쉼터 314소 운영
상태바
군 폭염대비 무더위 쉼터 314소 운영
  • 박미애 기자
  • 승인 2018.06.18 13:38
  • 호수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30일까지 폭염대책기간 설정

군은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폭염발생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폭염 피해가 없도록 폭염대책기간인 오는 9월 30일까지 회관, 경로당 등 지정된 총 314개소의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
수시로 무더위 쉼터의 개방시간, 냉방기 정상작동 여부 등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미비한 부분을 보완해 지역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에 힘쓰고 있다.

▲ 누구나 쉽게 간판을 찾을 수 있도록 새롭게 변경된 무더위 쉼터 디자인.

쉼터외부에는 안내표지판을 부착해 외부인 또한 쉼터를 사용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으며, 내부에는 ‘폭염시 행동요령’을 비치하고 운영시간과 불편신고 요령을 게시하고 있다. 또 국내·외 표준규격에 따라 기존 노란색(경고의 뜻) 쉼터 표시판을, 녹색(대피, 구호의 뜻) 표지판으로 누구나 쉽게 간판을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을 변경했다. 이는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의한 것으로 예산이 내려오는 대로 변경된 디자인의 표지판으로 바꿔나갈 방침이다.

또 온열질환에 취약한 어른들이 무더위 속에서 일을 하다 피해를 입지 않도록 무더위 휴식시간제(오후2시~5시 휴식 유도)로 주민들의 폭염피해가 없도록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읍면별로 지역자율방재단원을 활용해 폭염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주민 안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폭염특보 발령 시에는 각 읍면을 통해 재난문자 서비스를 제공, 기상상황을 안내하고 폭염정보 전달체계를 구축, 마을방송을 통해 주민들의 폭염 대응 행동요령에 대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박동순 군 안전재난과 자연재난팀장은 “폭염으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홍보하고 쉼터 점검을 꾸준히 펼치겠다”며 “다만 현재 복지부에서 총 10만원의 쉼터운영비가 지원되고 있는데 실질적인 운영비 지원으로 쉼터가 보다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군은 오는 7월중 폭염 취약계층 재난도우미 간담회를 개최해 폭염 행동요령, 폭염에 의한 장애와 응급처치요령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