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충남지역언론연합-충남방송 주최]충남교육감 후보 첫토론회
상태바
[충남지역언론연합-충남방송 주최]충남교육감 후보 첫토론회
  • 청양신문 기자
  • 승인 2018.06.04 12:25
  • 호수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철 후보 “‘아이키우기좋은충남만들기연석회의’ 제안”
명노희 후보 “모든 학생 향유 ‘행복공유학교’ 육성”
김지철 후보 “‘아이키우기좋은충남만들기연석회의’ 제안”
▲ 방선윤 충남방송 mc, 조삼래, 김지철, 명노희 후보, 한수미 당진시대 기자.(사진왼쪽부터)

충남도교육감선거에 출마한 김지철, 명노희, 조삼래 후보는 지난달 28일 CJ헬로 충남방송(아래 충남방송)에서 교육정책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는 충남방송과 충남시군 풀뿌리언론 연대모임인 충남지역언론연합(회장 신문웅 태안신문 발행인)이 공동 주최했다.
김지철 후보는 “4년 동안 현장을 발로 뛰며 학생행복지수 전국 1위, 교육감 직무수행평가 전국 1위 영광을 얻었다”고 성과를 소개했다.
명노희 후보는 “교육위원과 지역교사로 교육과 정치를 병행해왔다”며 “4차 혁명시대에 대비해 미래인재를 육성체제로 전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조삼래 후보는 “생태학자, 새 박사의 경험으로 새로운 충남교육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15개 지자체장과 충남도가 참여하는 (가칭)‘아이키우기좋은충남만들기연석회의’를 처음으로 제안했다. 별도로 교육현장의 인권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가칭)‘민주시민교육센터’를 설립해 인권보호관을 두고 점검하겠다”고도 말했다.
명 후보는 “인권은 유럽식 좌파주의와 해체주의 일환으로 가정, 교회, 자본주의, 성을 해체하겠다는 것에서 출발해 문제를 낳고 있다”며 “좌파들이 추진하는 학생 인권조례는 교사의 수업권을 해쳐 교실 붕괴로 끌고 갈 수 있다”며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조 후보는 “서울시 학생인권조례를 보면 학생의 권리는 51개인데 의무는 2개뿐인 반면 교직원의 의무는 74개에 이른다”며 “학생인권조례는 교사 학부모의 신뢰를 깨트리는 아주 나쁜 조례”라고 비판했다. 천안고교평준화도 “폐기된 평준화교육을 다시 시행한 것은 시대착오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다음은 토론회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충남도교육감 출마이유는 무엇인가?
△김지철 : 공공기관 청렴도평가 2년 연속 우수교육청, 민주적인 교육현장을 만들었다. 더 높고 새롭게 혁신하기 위해서다. 학생중심 충남교육, 미래에 알맞은 인재로 키워내겠다.
△명노희 : 서산, 태안, 당진지역 교육위원, 신성대 초빙교수, 지역교사로 교육과 정치를 병행해왔다. 현장의 소리를 충분히 들으면서 이 상태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했다.
△조삼래 : 40년간 교수로 조류학자로 자연생태계를 연구했다. 충남교육행정은 한 쪽 날개를 잃은 한 마리 새처럼 추락하고 있다. 충남교육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 출마했다.

충남지역학생인권 현황과 해법은?
△김지철 : 지난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행복지수 설문조사 결과 충남학생들이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인권단체 설문조사에서는 두발과 복장 규제가 심하다고 나왔다. 그동안 학생, 교직원, 학부모 인권을 위해 ‘학생인권조례’가 아닌 ‘학교인권조례’를 만들고자 했다. 무산돼 안타깝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와 인권현황 진단 도구를 개발하겠다. 학생 참여예산제도 운영, (가칭)‘민주시민교육센터’를 설립해 인권보호관을 두고 점검하겠다. 학부모 인권의식 고취에도 노력하겠다.
△명노희 : 인권은 유행이 아닌 분명한 메시지가 있다. 유럽식 좌파주의와 해체주의로 가정, 교회, 자본주의, 성을 해체하겠다는 것에서 출발해 문제를 낳고 있다. 좌파운동이 일어나고 있고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인권조례는 문화와 종교, 시대상황에 맞지 않을 소지가 강해 막았던 거다. 김 후보와 전국 현직 대다수 교육감이 전교조 출신이다. 좌파들이 추진하는 학생 인권조례는 교사의 수업권을 해쳐 교실 붕괴로 끌고 갈 수 있다. 막아 내겠다.
△조삼래 : 학생인권은 이미 보호하고 있고, 무시되거나 박해받고 있는 게 아니다. 서울시 학생인권조례를 보면 학생의 권리는 51개인데 의무는 2개뿐이다. 반면 교장과 교직원의 의무는 74개에 이르고 권리는 2개에 불과하다. 인격 형성과 판단력이 결여된 학생에게 권리만 부여하고 교직원과 성인에게는 의무만 부여하는 것은 건강한 학교를 부정하는 것이다. 학생인권조례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신뢰를 깨트리는 아주 나쁜 조례다.

정부의 교육책임을 높이기 위한 방안?
△김지철 : 고교무상교육과 무상급식, 중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유아교육 의무교육화(유아학비전액지원)은 국가가 해야 한다. 교육 정상화를 위해 대입제도를 잘 바꿔야 한다. 유·초·중·고 보통교육의 정책권한을 교육부가 끌어안고 있다. 지방교육청으로 대폭 이양해야 한다. 지난 2015년 발표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세계화 추세에 안 맞다. 정부는 교육내용 간섭하지 말고 자유발행제를 해야 한다.
△명노희 : 인구 절벽과 학비 걱정 해결을 위해 유아교육과 의무교육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교육자치와 재정은 매우 빈약한 상태다. 현재 도교육감은 인사권 정도만 갖고 있다. 지방자치에 걸맞게 하향식으로 정부는 교육청으로, 교육청은 지역교육청으로 권한을 이양해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되게 해야 한다. 사교육비 고통 해소을 위해 학생이 등교해 하교할 때까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유치원부터 고교 교육까지 국가가 책임지는 시대가 돼야 한다.
△조삼래 : 교육감이 되면 영유아교육의 공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되면 예산 확보에 노력하겠다. 보육수혜 차등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을 영리단체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한다. 그래서 소비자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선택받게 해야 한다. 지금의 공장형 보육정책으로는 창의적인 인재를 못 기른다. 무상교육은 저소득층 가정에 차등해 적용하고, 나머지는 교육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줘야 한다.

대표공약 1가지를 꼽자면?
△김지철 : 무상교육 시리즈다. 현재 OECD 국가 중 고교 무상교육을 하지 않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고교 무상교육과 고교 무상급식, 중학교 신입생 교복을 지원하겠다. 사립유치원에 20만원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부족한 20만원을 매월 전액 지원하겠다. 이를 위해 15개 지자체장과 충남도가 참여하는 (가칭)‘아이키우기좋은충남만들기연석회의’를 이 자리에서 제안한다. 농어촌통학버스확대운영, 안심귀가택시도 운영하겠다.
△명노희 : 아직도 학교현장에서 바뀌지 않는 것은 주인 없는 학교다. 주인 있는 학교로 만들겠다. 학부모, 학생, 지역주민, 지자체, 교육감, 시장군수, 동창회까지 묶어 진정한 주인 있는 학교로 만들다면 미래참여학교가 되고, 수업내용 등 분명한 결과도 나올 것이다.  열정을 갖고 미래참여 학교로 전환하겠다. 지금의 맛보기식 행복공감학교(충남형 혁신학교)는 의미 없다, 전체 모든 학생이 향유할 수 있는 행복공유학교로 전환하겠다.
△조삼래 : 기초학력, 기본인성, 기초체력을 증진시키고 진로진학을 잘하는 충남을 만들겠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초등 저학년 때부터 학습장애 검사를 하고, 5학년까지는 학교장과 교육감이 책임지고 읽기, 쓰기, 셈하기, 컴퓨터 중심의 기초학력을 갖추겠다. 중학교단계에서는 초등졸업학력고사와 학업성취도평가를 실시해 학습부진과 결손을 방지하겠다. 고등학교단계에서는 최대한 자율성을 줘 원하는 진로진학을 하도록 하겠다. 체력증진을 위해 초등 5학년부터 중3때까지 충남5종경기로 기초체력을 다지겠다. 
 
마무리 발언을 해 달라.
△조삼래 : 자연을 닮은 정직한 마음으로 깨끗한 충남교육 만들겠다. 어느 후보가 도덕성으로 깨끗한지 냉철하게 판단해 달라.
△김지철 : 4년 동안 현장을 뛰면서 정책에 반영했다. 그래서 학생행복지수 전국 1위와 지난 해 교육감 직무수행평가 전국 1위 영광을 얻었다. 믿어 달라. 전국 교육1번지로 바꾸겠다.
△명노희 : 열정적인 교육감이 탄생해 교실과 학교를 바꿔 미래의 인재를 육성하고 진로를 탐색해야 한다. 확실한 비전가진 명노희를 기억해 달라.
<충남지역언론연합 심규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