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5:03 (수)
운전기사 근로시간 단축 주민불편 가중
상태바
운전기사 근로시간 단축 주민불편 가중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8.05.28 09:54
  • 호수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시급…처우 등 지원 뒤따라야 한 목소리
▲ 류동선 과장(가운데)과 담당공무원, 버스업체관계자들이 운전기사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노선버스업종이 오는 7월부터 특례업종에서 제외됨에 따라 운전기사의 주당 근로시간이 52시간으로 단축, 시내버스 운행과 관련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청양은 운전기사의 버스운행 시간이 많고, 인력수급에도 어려움이 커 근로시간이 단축되면 지금처럼 운행유지가 어렵다. 급여도 근무시간 단축으로 줄게 돼 운전기사들이 보다 나은 업종을 찾아 이직할 우려가 있어 처우 등 복지 분야 지원이 뒤따라야 할 상황이다.

무엇보다 시내버스 업체가 경영적자를 메우기 위해 배차시간을 늘리거나 버스운행 횟수를 줄이면 피해는 이용자인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
청양지역에는 청양교통의 운전기사 30명이 시내버스 19대를 93개 노선에서 하루 평균 184회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주당 근로시간이 단축되면 운전기사 추가채용 등 운영에 2억 6500만원이 소요, 업체경영이 사실상 어렵다는 것.
청양교통 조성동 관리과장은 “도시처럼 버스이용자가 많고 인력수급이 양호한 곳은 근로시간 단축피해가 적지만, 청양처럼 운전기사 확보가 어려운 곳은 피해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현재 운전기사는 근무시간이 줄면 급여도 감소해 가족의 생계와 복지차원에서 보다 나은 직장을 찾아 이주하거나 업종을 전환 할 수밖에 없다”고 실정을 꼬집었다.

이와 관련 군은 시내버스업종 근로시간 단축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회의를 지난 25일 군청 지역경제과에서 가졌다.
이 자리에는 류동선 지역경제과장과 직원, 시내버스 업체 임원 등이 참석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극복방안을 모색했다.이날 양측은 인접 시·군과 협의를 통한 군 경계지역 버스환승제도와 주민대기 승강장 설치, 행복택시 운영, 인접지역 버스회사와 배차시간 조절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류동선 과장은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근로시간을 줄이고 인력을 늘리는 것은 좋지만, 이로 인한 현장피해는 등한시 한 것 같다”며 “청양처럼 전형적인 농촌은 버스이용자가 적어 업체유지를 위해 지자체 지원이 뒤따른다. 근로시간 단축이 실시되면 업체는 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지자체 또한 지원예산을 늘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