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17:12 (수)
나른한 몸, 맛있는 봄을 먹자!
상태바
나른한 몸, 맛있는 봄을 먹자!
  • 이동연 기자
  • 승인 2018.04.16 15:43
  • 호수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시력 보호 ‘구기자’, 저칼로리 고단백 ‘표고버섯’, 천연소화제 ‘청양고추’
▲ 춘곤증을 날려주는 청양 특산물과 봄철 나물 요리로 채운 맛있는 봄 한상차림.

따뜻한 봄이 되면 몸은 나른해지고 입맛을 잃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겨울 내내 움츠렸던 몸을 활발하게 만들려면 맛있는 음식으로 영양을 가득 채워줘야 한다.
음식은 보약이다. 청양 특산물과 쌉쌀하고 향긋한 봄철 나물 요리로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보자.

간·시력 보호 ‘구기자’
베타인·제아잔틴·카로틴·티아민, 비타민 등이 함유돼 있다. 지방축적 억제, 간세포 신생 촉진, 시력보호, 다리와 허리 등의 힘이 강해지고 세포 노화억제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제 ‘쑥’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지사제, 각종 진통제, 강장제, 혈액순환제로 쓰이며 특히, 부인병, 기관지, 천식, 폐결핵, 폐렴, 감기, 수족냉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염증치료, 항암효과 ‘머위’
온갖 종류의 염증 제거에 효과가 아주 좋다. 알레르기를 없애고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다. 또,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한다.

저칼로리 단백질 ‘표고버섯’
숲 속의 고기라고 불리는 '표고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은 저칼로리 식품이다. 특히 비타민D와 셀레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다.

소화제·비타민C ‘청양고추’
캡사이신 성분이 위장의 유해균을 없애고 소화액분비를 촉진시켜주며, 뇌기능을 활발하게 한다. 또,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춘곤증 ‘달래’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빈혈에 효과적이다. 젊은 여성들에게도 좋고 기운을 북돋아주며 춘곤증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봄철 한상차림 레시피
◆ 구기자·밤 영양밥

△재료 : 불린 쌀 4컵, 구기자 1컵, 밤 5톨, 은행 5톨, 소금 1작은 술, 맛소금 1/2작은 술, 육수 4컵
△만드는 법
①쌀을 씻어 30분간 불려 체에 건져 놓는다.
②구기자는 씻어서 육수에 30분∼1시간 담가둔다.
③쌀에 밤과 은행을 섞어 ②를 붓고 소금, 맛소금을 넣어 밥을 지어준다.

◆ 쑥 콩가루 된장국
△재료 : 쑥 한 움큼, 생콩가루, 멸치5개, 다시마 1조각, 된장
△만드는 법
①멸치와 다시마 육수를 내고, 된장을 푼다.
②쑥은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콩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③팔팔 끓은 된장국에 ②를 넣고 콩가루가 익으면 불을 끈다.

◆ 머위 나물 무침
△재료 : 머위 새순 200g,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2 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매실청 2큰술, 참기름, 통깨 약간
△만드는 법
①머위 새순은 깨끗이 손질해 끓는 물에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쓴맛을
제거한다.
②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매실청, 참기름, 통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③물기를 제거한 머위 새순을 양념장에 넣고 조물조물 무치고 깨 고명을 올린다.

◆ 표고버섯·청양고추 전
△재료 : 돼지 또는 소고기 간 것 50g, 표고버섯 5개, 청양고추 2개, 두부 1/4모, 계란1개
△고기양념간장 :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2큰술, 후추 약간,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표고버섯은 밑동을 따고 참기름과 소금으로 양념해둔다.
②두부는 물기를 꼭 짜서 으깨고, 청양고추는 잘게 다진다.
③다진 돼지고기 또는 소고기, 청양고추, 두부, 참기름,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려 소를 준비한다.
④표고버섯 안쪽에 밀가루를 묻혀 고기소를 넣고 겉에 밀가루와 계란물을 입혀 약불에서 천천히 부친다.

◆ 달래간장양념
△재료 : 달래 100g, 진간장, 고춧가루 2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설탕 1큰 술, 참기름 1/2큰 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①달래를 잘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간장을 달래가 잠길 정도로 붓고, 고춧가루, 다진 마늘, 설탕, 참기름, 통깨를 넣어 섞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