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03 (금)
인터뷰 - 충남도지사 출마 선언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상태바
인터뷰 - 충남도지사 출마 선언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 충남지역언론연합 이정구 사무국장
  • 승인 2018.02.26 10:48
  • 호수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의 고민을 국가의 정책과 비전으로”

6.13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충남지역 풀뿌리지역언론 연대모임인 ‘충남지역언론합’은 ‘오마이뉴스대전충청’과 함께 도민들의 지방선거에 대한 판단을 돕고자 충남도지사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연속 인터뷰를 게재합니다. <편집자 말>

더불어민주당 박수현(54) 전 청와대 대변인은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공주시 민주통합당 후보로 출마해 첫 당선됐다. 이후 민주당 원내부대표와 원내대변인, 새정치민주연합 사대강사업조사특별위원회 간사, 당대표비서실장 등을 지냈다.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는 공주·부여·청양 지역구 더민주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정진석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후보에게 패했다. 이어 2017년 5월16일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실 대변인으로 첫 출근해 9개월 간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으며 대통령과 청와대의 상황과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다 1월22일 사의 표명 후 충남도지사 출마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박수현 전 대변인은 지난 13일 충남도지사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충남지역언론엽합’과 ‘오마이뉴스대전충청’은 지난 11일 박 전 대변인을 만나 충남도지사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왜 충남지사가 되려고 하는가.
-지금까지 지방정부는 권한과 재정의 한계를 토로해 왔다. 지방분권이 이뤄진다 해도 해결 못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지방정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지방정부의 과제를 중앙정부의 과제가 되도록 중앙정부가 설정한 전략과제에 탑재시켜야 한다.
나는 안희정의 충남도정을 설계하고, 탄생시키는 과정부터 정책특별보좌관으로 참여했다. 또 9개월 여 동안 청와대 대변인을 하면서 과거 정부가 아닌 새로 설계한 정부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 충남도정과 중앙정부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제19대 국회의원 경험까지 두루 갖춰 모든 시스템을 꿰뚫고 있는 것은 나만의 강점이고 경쟁력이다.
일부 언론이나 경쟁자는 안희정과 문재인의 이름 뒤에서 정치하려 한다고 비판한다. 나는 그들의 이름에 업혀서 정치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안희정의 강점과 문재인의 강점을 연결하는 것이 지방정부의 권한과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하겠다는 것이다.

언제부터 충남도지사 출마를 고민했나.
- 2017년 5월16일 청와대 대변인으로 첫 출근했다. 그 이전에 도지사 출마를 결심했다. 
충남도정을 설계하고 참여하고 가교역할을 했던 나를 보면 안희정의 강점이 보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안희정의 지지를 받는 것이나 다름없는 기반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청와대가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한 스펙을 쌓기 위한 자리냐’ 라고 지적한다면 그 비판은 감수하겠다. 그러나 대변인 자리는 청와대에서 격무중의 격무 직책이다. 나는 인수위 과정도 없이 바로 출근 첫날부터 대변인을 해야 하는 역사상 초유의 대변인 이었다.
마른수건 쥐어짜듯 마지막 날까지 열심히 일하고 나왔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인지도가 올라가고, 도지사 도전에 유리한 환경이 됐다. 그것은 중요한 시기에 무리 없이 소임을 다하며 대통령을 보좌한 결과물이고 부수적인 성과로 생각한다.

도지사가 되면 어떤 일에 우선순위를 둘 생각인가.
-충남이라고 하는 큰 지방정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우선 큰 틀에서 충남이 추진하는 일과 도민이 바라는 사항이 제대로 파악되고 신속하게 추진돼 그 결과물을 보여드릴 수 있는 실천력이 전제돼야 한다.
안희정 지사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한 중앙과 지방을 아우르는 정치적, 정책적 경험을 통해, 충남이라고 하는 지방정부의 도정을 잘 파악하고 있다. 여기에 대변인으로서 중앙의 국정과제들이 결정되는 프로세스를 체득하고, 국정전반에 대한 안목을 키워낼 수 있었다.
지방정부의 과제를 중앙의 국정과제와 연결시켜 지원을 극대화하면서 충남의 과제가 타 지역보다 우선 실현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정을 위해 도지사가 구축해야 할 기틀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정착되면 충남도정은 중앙정부의 국정과제 방향에 탑재돼 보다 높은 실천담보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충남의 미래와 관련 가장 큰 현안과 해법은.
충청남도 내부적 발전 동력을 살리는 것과 더불어 외부적 발전 동력도 찾아내야 한다. 내부적으로는 우선 수도권규제완화라고 하는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정책적 현실을 되돌려 균형발전을 추구하고 있는 현 정부의 정책적 방향과 길을 같이 해야 한다. 또 충남과 가장 가깝고 서해안을 마주하고 있는 중국을 외부적 동력으로 확보해 ‘하늘길’과 ‘바닷길’을 열어야 한다.
인천공항에 내려 명동에서 쇼핑하는 중국관광 코스는 더 이상 매력이 없다. 앞으로 기술이 집약된 농촌, 충남의 바다와 섬이 가장 훌륭한 관광자원이 될 것이다. ‘하늘길’을 열어 서산비행장에 민간항공 유치를 통해 흑산도와 울릉도를 잇는 소형 항공기 허브 공항을 추진하겠다. ‘바닷길’은 서해와 중국을 연결하는 한·중 해저터널 건설 사업을 현 정부가 장기 국책과제로 채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도지사가 되면 이런 내외부적 동력을 우선 확보해 충남이 희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일 생각이다.

지방분권 변화할 충남도의 미래상을 그린다면.
-개헌은 국민적 요구이자 시대적인 흐름이다. 특히 지방분권은 반드시 관철해야만 하는 중요한 요소다. 지방분권이 법적 제도적 인프라라면 균형발전은 그 콘텐츠가 된다. 그렇기에 지방분권의 요소가 개헌헌법 전문에 반영돼야 할 것이다.
또 권력구조 개편의 연장선상에서 충남의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개헌안에 명문화 돼야 한다. 이는 지난 대선 당시 후보들이 약속한 사항이고 우리 당에서도 행정수도 조항의 신설명문화는 일관된 당론이기 때문에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
충남이 대한민국의 중심이라는 지정학적 가치만큼의 위상을 찾는 데는 개헌과정에서 지방분권과 행정수도 조항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이는 여야를 넘어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나가야 한다.

농민 헌법 국민운동과 농민수당 지급 등에 대한 의견은.
-충남은 기본적으로 농도이고 나 또한 농촌에서 나고 자랐다. 그렇기에 우리 농민의 애환을 절실히 느끼고 실감하면서, 우리 농촌의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다.
농업은 생명산업이자 우리의 생존을 담보하는 미래 산업이다. 세계 각국은 농업을 단순히 산업으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닌 식량안보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 농업이 보다 희망과 미래를 가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농민이 여유로워야 한다. 땅에 대한 사명감으로 농업이 아닌 소득주도형 농업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농민들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정책적 결과로 돌려드리도록 노력하겠다.
안희정 지사의 ‘3농정책’을 계승, 발전시켜 우리 충남 농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