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이춘호 전 군의원 재능기부 화제
상태바
이춘호 전 군의원 재능기부 화제
  • 이진수 기자
  • 승인 2016.11.28 14:07
  • 호수 11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토사료 연구와 문화유산 계승에 헌신

30여 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향토사 연구와 문화유산 지킴이로서 재능기부에 앞장서고 있는 향토사학자가 있어 화제다. 주인공은 목면 지곡리 이춘호(76) 전 청양군의회 부의장이다.
그는 정산3.1만세운동 현창회원이며, 기념탑 건립과 정산3.1만세운동사 발간 등에 적극 참여했다. 또 성균관유도회 정산지부장, 범국민예의실천운동본부 정산지부장으로서 도덕성 회복 교육과 목면지역 교육환경 개선에도 힘썼다.

그는 특히 역사문화유적과 사료발굴을 통해 조상들의 사상과 얼을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정산향교지, 정산유림지, 청양독립운동사 발간에 참여해 수많은 사료를 찾아내는 등 지역의 역사‧문화 발굴과 보존사업에 큰 족적을 남겼다.
현재는 정산향교 전교로 재임하면서 후학 양성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초‧중생을 대상으로 충·효·예교실을 열어 충청의 선비정신 전달과 예절교육에 임해 지난 9월 성균관장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 전 부의장의 별명은 ‘두릉윤성 지킴이’이다. 멸망한 백제를 일으키고자 백제부흥군이 나당연합군과 최후까지 항전하다 장렬하게 전사한 두릉윤성에 대한 역사기록을 찾아 연구‧노력한 결과, 두릉윤성의 역사적 의미와 우리고장의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정립하는 데 기여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2004년부터 백제부흥군 위령제를 봉행하고 있으며, 2005년 두릉윤성보존헌창회를 조직해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매년 4월 위령제를 주관해 왔다.

이 전 부의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역사‧문화 유적 발굴과 보존, 선열들이 남긴 위대한 업적을 선양하고 후대에 계승하는 사업에 힘쓸 것”이라며 “하루 빨리 두릉윤성에 대한 발굴조사를 실시해 성곽복원사업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