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4:04 (화)
청양농업의 미래 젊은 농군 – 정산면 대박리 강원규 씨
상태바
청양농업의 미래 젊은 농군 – 정산면 대박리 강원규 씨
  • 이순금 기자
  • 승인 2016.11.28 13:42
  • 호수 11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사초보 탈출 위해 열심히 배워요

 오늘은 1년차 농사꾼인 강원규(25·정산면 대박리) 씨를 소개한다. 새내기이다보니 아직 그는 부모를 도와주는 입장이다. 하지만 앞으로 청양 농업을 이끌 자신이 있단다.  

부모 반대에도 ‘농사’ 선택
대박리 토박이인 강희길(66)씨와 논산이 고향인 최상희(65)씨의 5녀 1남 중 막내인 그는 현재 부모와 미혼인 누나 한 명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정산초·중·고교를 거쳐 2014년 홍성 혜전대학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했으며, 이후 부모를 도와 농사를 짓고 있다.
“학교 졸업 후 정산농협경제종합센터에서 일을 했었어요. 아르바이트였죠. 당시 계약직 제의도 받았지만 거절했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식품회사에 입사하려 했었죠. 하지만 두어 번 실패를 경험하고 나니 제 길이 아닌가 싶더군요. 그래서 식품회사는 포기하고, 1년 전부터  농사를 지으면서 센터에 일이 많을 때면 가끔 아르바이를 다니며 지내고 있습니다.”
사실 그는 대학에 다니면서도 농사철이면 집으로 와 일을 돕곤 했다. 하지만 졸업 후 농사꾼이 될 생각은 없었다. 부모도 물론 외아들이 농사짓는 것을 반대했다.
“부모님께서 힘든 농사일을 저에게까지 시키고 싶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절대 하지마라 하셨죠. 하지만 제가 결정했고, 또 젊은이들도 주변에 많이 와 농사짓는 모습을 보고 허락하셨죠. 두 분이 농사짓기 버거운 연세도 되셨고요. 그렇게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가 농사꾼이 된 데에는 청양군4-H연합회원들의 권유도 컸다. 선배들의 농사짓는 모습에 더해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진로를 결정하게 된 것이다.
    
고향 지키며 4대째 살아요
원규 씨는 올해 참 바빴다. 본격적으로 농사를 시작한 후 처음으로 콩, 고추, 벼 등 농산물을 직접 심고 수확하느라 눈 코 뜰 사이 없었던 것. 
“콩 1만여 제곱미터, 고추 5000여 제곱미터, 벼 40마지기 정도 합니다. 저는 많은 것 같은데 부모님께서는 이 정도면 가족끼리 농사짓기 가능한 규모라고 하시더군요. 예전에 비하면 훨씬 줄었다고도 하시고요. 저는 아직 초보여서 뒤 쫓아다니며 시키는 대로만 하고 있어요. 아르바이트도 하면서요. 그렇다보니 바쁘더군요.”
특히 원규 씨 부친은 주어진 일에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성격으로 2002년 고추축제에서 고추왕으로 선정, 최우수상을 받을 정도로 농사를 잘 짓는 사람이다. 6남매 중 장남으로 책임감도 남달라 어른 봉양은 물론 마을에서도 5년간 새마을지도자를, 8년간 이장 일을 맡기도 했었다. 현재는 개발위원장과 동계장도 맡아 하면서 생활 모습 그대로를 아들이 보고 배우도록 하고 있다. 

“4대째 대박리에서 살고 있어요. 그동안 선조들은 물론 우리 자식들에 이르기까지 아무 탈 없이 잘 지냈어요. 그래서 감사하죠. 앞으로도 지금처럼만 잘 지냈으면 좋겠어요. 농사가 고된 작업이기 때문에 아들만은 도시에서 살았으면 했어요. 본인이 결정했으니 잘 지원해 줘야죠. 아직 어리지만 열심히 배우고 있으니 잘 할 것 같습니다. 힘들지만 해 볼만 하다고도 말하고요.”아버지 강씨의 말이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항상 최선
농사꾼이 된지 겨우 1년이지만 농사짓기가 결코 수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다는 그. 그럼에도 자신의 결정에 후회는 없다고 전한다.
“부모님께서 하시는 것 외에 특수작물 하나 더 해보고 싶어요. 고민 중입니다. 올해 4-H 연합회에 가입했어요. 부모님에게 배우면서 선배 회원들에 조언을 많이 얻으려고 합니다.”
원규 씨의 목표는 막연하게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보람을 느끼며 열심히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다. 그렇게 열심히 하다보면 돈도 자연히 따라올 것이라 믿는단다.
“어머니께서 큰며느리로 시집오셔서 증조부모님까지 층층시하 어른들을 봉양하면서 농사일까지 열심히 도우며 생활하셨어요. 어머니처럼 어른들 봉양하면서 열심히 함께 미래를 개척할 좋은 배우자를 만나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농사도 열심히 짓고요.”
부모의 가르침을 받아 열심히 농사지으면서 좋은 배우자와 행복하게 사는 것이 꿈이라는 25살 새내기 농사꾼 강원규 씨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