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휴대폰 안 터지는 우리 동네 불편해요
상태바
휴대폰 안 터지는 우리 동네 불편해요
  • 이관용 기자
  • 승인 2016.08.22 11:16
  • 호수 11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 온직3리 주민들 기지국 추가설치 호소
▲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농기계수리반이 주민들이 갖고 나온 경운기를 점검하고 있다.

남양면 온직3리(이장 김용만) 주민들이 휴대전화가 잘 터지지 않는 환경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마을 도로변에 한곳의 기지국이 있지만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이는 주택과 기지국의 거리가 멀고 산이 가로막혀 수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휴대전화가 터지지 않아 지인으로부터 연락이 와도 제때 소식을 전하지 못하고 있다.

간혹 전화통화가 이뤄져도 마을과 경계인 부여군의 기지국으로 연결되는 것이 다반사다. 일반내용의 통화는 상관이 없지만, 112나 119 등 위급전화를 하게 되면 청양이 아닌 부여에서 연락을 받고 출동하는 웃지 못 할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한다.
주민들은 또 가옥이 적고 축사 등 오염시설이 없는 3반 마을 도랑이 보호되고 정비되길 바라고 있다. 도랑에는 가재 등 수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는데 군에서 추진하는 도랑살리기 사업의 적지라고 보고 있다.

김용만 이장은 “휴대전화가 대중화되면서 주민들도 대부분 갖고 있다. 그러나 도로변을 제외하곤 터지지 않는다. 주민 대부분이 농사를 짓고 있어 집 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며 “주민들의 신속한 연락을 위해 반별로 기지국이 세워졌으면 한다”고 바랐다.
그는 또 “마을을 둘러싼 산들이 높아 비가 내려도 금방 흘러내려간다. 지금처럼 가뭄이 지속되면 하천에 물이 없다. 주민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용수시설과 식수확보 대책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남양면 온직3리 마을숙원은 지난 18일 열린 마을봉사의 날에 나왔다. 이날 행사에는 전문 자원봉사자와 주민, 공무원 등 70여명이 참여했다.

온직3리는 새뜸, 범직이, 발운성, 국막골 등 크게 4개의 자연마을로 구분되며, 45가구에 71명이 생활하고 있다. 최근에는 청정자연환경에 매료된 귀촌·귀농인이 8가구가 들어오면서 고령화로 침체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농경지보다는 산이 차지하는 면적이 많아 밤과 고추 등 임산물과 밭작물이 주요 소득원이다.
지역 애경사는 젊은이들로 구성된 청년회(회장 정홍주)가 나서며 힘이 되고 있다. 마을살림은 김용만 이장을 중심으로 김종석 노인회장, 김미곤 지도자, 최정숙 부녀회장과 4개 마을 반장이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