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17:12 (수)
미니인터뷰 … 디니시 인도전국협동조합연합 사무총장
상태바
미니인터뷰 … 디니시 인도전국협동조합연합 사무총장
  • 이순금 기자
  • 승인 2015.09.14 11:43
  • 호수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성과 숫자로는 계산 할 수 없다”
▲ 디니시 인도전국협동조합연합 사무총장

- 인도전국협동조합연합은 어떤 조직인가. 간단히 설명해 달라
“조합연합은 1929년 설립됐다. 전국적인 조합연맹(17개)을 포함해 현재 243개 조합연합이 가입돼 있다. 주 단위-시 단위-마을 단위까지 인도 전역을 연결하고 있다. 협동조합 수만 61만여 개에 달한다. 조합원 수도 2억 6000만여 명에 이른다. 전체인구의 약 22% 정도다.”

- 협동조합이 인도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숫자로 계산 할 수 없다. 정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 가난한 사람, 시골마을이 자립할 기회를 준 것이 가장 큰 영향이다. 일예로 가난한 농민들에게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역할을 하는 곳도 협동조합이다.”

- 인도전국협동조합연합이 현재 주력하고 있는 일은?
“시대 변화에 맞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일이다. 현재 인도에서 글을 읽지 못하는 문맹률이 26%에 이른다. 이들에게 글은 물론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협동조합법은 물론 다양한 신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여성을 교육해 이들이 사회참여에 나서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인도의 협동조합이 발전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정부가 협동조합을 지원하되 간섭이나 지배하지 않고 자율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정부가 할 수 없는 일을 협동조합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해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정부가 협동조합을 운영에 부당하게 간섭한 사례가 있다면?
“그런 일은 없다.”

- 인도전국협동조합연합의 향후 목표는?
“네루 수상은 모든 시골과 마을마다 협동조합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는 5개 마을 중 한 개 마을에만 협동조합이 결성돼 있다. 마을마다 협동조합을 만들어지는 그 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 한국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에서도 협동조합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울 인근 마을 협동조합을 방문한 일이 있는 데 매우 인상이 깊었다. 협동조합의 가치는 이윤추구가 아닌 구성원의 합의와 상생의 노력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전 세계가 같다고 생각한다. 가치를 중심으로 협동조합을 일구고 가꾸는 일에 함께하자. 인도의 협동조합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
 <연합기획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