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4:04 (화)
금강종합개발계획은 종합 오염계획
상태바
금강종합개발계획은 종합 오염계획
  • 청양신문
  • 승인 2000.07.23 00:00
  • 호수 3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사업중단 촉구

우리나라 4대강 중의 하나인 금강에서 충남도가 벌이고 있는 ‘금강종합개발사업’이 무리한 골재채취로 생태계 파괴와 수질악화를 가져온다며 환경단체가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환경운동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최근 공동성명을 통해 “충남도는 연기군 금남면에서 서천군 마서면까지 금강전역에서 골재 2천4백19만㎥를 추가로 채취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골재채취는 생태계파괴 뿐만 아니라 강바닥이 낮아져 강물의 체류기간이 길어지게 돼 수질오염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최근 충남도가 환경부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따르면 지난 96년 협의한 평가대상보다 크게 확대돼 금강수계 중 충남지역 인접하천은 모두 개발대상”이라며 “결국 금강 전구간에서 골재를 채취해 단기간에 수익을 올리려는 것에 다름아니다”고 비난했다.
골재를 채취하면 하상이 낮아지고 강폭이 증가하므로 유속이 감소해 강물이 정체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부영양화와 조류발생 등으로 수질오염을 악화시키고 강바닥을 마구 긁어 내 생태계를 파괴시킨다는 게 이 단체의 반대 이유다.
특히 골재채취로 강의 수질이 매우 오염된 상태로 어류의 서식처와 산란지가 교란되고 어종이 감소하고 있으며 저수호안공사나 선착장, 둔치 조성등의 공사는 호소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이 단체는 경고했다.
이 단체는 이어 종합검토결과 금강종합개발계획은 “사업 목적 자체가 주민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분과는 달리 매우 불건전하고 파괴적인 금강생태계를 전멸시키는 최악의 개발사업으로 반드시 철회돼야한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밝혔다.
한편 금강종합개발사업은 충남도가 지난 96년부터 오는 2005년까지 수익사업을 위한 골재채취는 물론 총사업비 9백80억원을 들여 금강에 선착장과 둔치공원, 저수호안 도로변휴게소, 강변도로, 유원지 시설 등을 만들어 관광자원화 한다는 계획으로 현재 추가개발계획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재협의 중이다.
<대전주재 심규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